미세먼지 마스크 'KF(Korea Filter)' 상위등급 마스크 4종 소개
  • 신동연 기자
  • 승인 2019.01.15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F등급' 잘 보고 골라야 미세먼지 차단에 효과적...'KF94' 마스크 중심으로

[문화뉴스 MHN 신동연 기자] 연일 계속되는 미세먼지 공습으로 인해 하늘을 볼 때면 푸른색은 어디가고 흑백영화를 보는 듯 하다. 우리나라의 대기 속 미세먼지의 농도가 계속해서 '매우 나쁨'으로 유지되면서, 사람들의 필수품 중 하나는 미세먼지 마스크가 되었다.

그렇지만, 시중에 찾아보기 쉬운 거즈나 면 소재로 된 마스크는 미세먼지를 잘 막아주지 못한다.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부여하는 등급인 'KF(Korea Filter)'가 표시된 제품을 골라야한다. 

KF등급은 쉽게 말하면, 사람이 공기를 들이쉴 때 마스크가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정도를 의미한다. KF 뒤에 써있는 숫자가 높을수록 미세먼지를 차단해주는 효과가 높다. 예를 들면, KF80은 평균 0.6㎛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KF94와 KF99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각각 94%, 99% 이상 걸러낼 수 있다.

이렇게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수 많은 마스크들 중 미세먼지 차단에 효과적인 KF 등급이 부여된 마스크들 중 몇가지를 소개해 본다. 

ⓒ 웰킵스

 

ⓒ 웹킵스

1. 웰킵스 황사방역마스크 KF94

웰킵스 황사방역마스크는 듀폰 하드셀 기술을 적용하여 마스크에 입술이 닿지 않아 쾌적함을 유지하고 호흡이 편안하다. 또, 콧대가 닿는 부분에 클립을 적용하여 보다 안면에 맞게 고정할 수 있고 스펀지가 있어서 더욱 편안하게 착용 가능하다.

웰킵스 황사방역마스크는 스마트 버전과 프리미엄 버전으로 구분되어 판매되는데, 이 두 버전의 차이는 끈조절 기능의 유무이다. 끈조절이 있는 프리미엄 버전은 사이즈 조절에 용이해 보다 편안하고 공기누설을 최소화해준다.

ⓒ 크리넥스

 

ⓒ 크리넥스

2. 크리넥스 방역용 마스크 KF94

크리넥스의 마스크는 4단 접이식 디자인을 통해 입에 마스크가 닿지 않게 만들었고, 웰킵스의 마스크처럼 코부분에 스펀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어 흘러내림을 방지해준다.

동시에, 5중 구조의 초정전 필터로 더 섬세하게 미세먼지를 차단한다. 끈길이 조절 기능은 따로 없지만, 머리 뒤로 고정할 수 있는 연결고리가 있어서 더욱 확실한 밀착력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일반적인 마스크들이 흰색이지만, 크리넥스 방역용 마스크는 연푸른색을 띈다는 점도 특이점 중 하나다.

ⓒ 네퓨어

3. NEW 네퓨어 황사방역마스크 KF94

네퓨어 마스크는 귀걸이 부분이 끈 조절이 가능해 자신의 얼굴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또, 4중구조의 정전기 필터를 이용해 미세먼지 방어력이 우수하다.

마스크는 한 봉투에 5개씩 포장되어 있는데, 봉투마다 지퍼가 달려있어 마스크를 하나씩 꺼내서 사용한 다음에 다시 밀봉할 수 있어 위생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 테크노웹

4. 잇츠마인 테크노웹 나노필터 방역마스크 KF94

테크노웹의 마스크는 0.00012mm 나노 섬유로 제작하여 촘촘한 구조를 통해서 효과적으로 외부의 미세먼지를 차단한다. 또, 나노실의 통풍구조로 편안한 호흡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어 다른 마스크들과 차별점을 지닌다. 끈길이 조절은 따로 없지만 머리 뒤로 고정할 수 있는 연결후크가 있어 더 확실하게 밀착할 수 있다.

 

마스크의 필터율이 높을 수록 미세먼지가 더 많이 차단되는 것은 맞지만, 그만큼 공기투과율도 낮아지기 때문에 노약자나 호흡기질환이 있는 사람은 호흡이 힘들지 않을 정도에 맞게 마스크를 선택해야 한다.

또한, 마스크를 잘 착용하는 것이 마스크의 종류를 잘 선택하는 것 만큼 중요하다. 마스크를 착용한 후 코부분과 턱부분이 들뜨지 않아 외부의 공기와 잘 차단되고 있는지를 체크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KF등급을 받은 마스크는 약국에서 개별 구매하면 하나에 2천원 내외로 구매할 수 있지만, 인터넷쇼핑이나 홈쇼핑에서 대량구매를 하면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가족이나 친구들끼리 함께 구매하여 사용하면 보다 경제적인 쇼핑을 할 수 있을 것이다.



 
MHN 포토
신동연 기자 | press@mhns.co.kr

독자와 공감을 통해 더 나은 내일을 만들겠습니다.

-최신기사
-인기기사
영화
미술·전시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