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에게 노출한 결과 생식기관·DNA·신경 손상 키우는 것으로 밝혀져

[문화뉴스 MHN 한진리 기자]지난 12일 영국 일간지 더썬, 데일리메일은 전세계 과학자들이 애플 에어팟등 무선 이어폰이 암 발생 위험을 키울 수 있다는 호소문을 유럽연합(UN)과 세계보건기구(WHO)에 제출했다고 전했다.

ⓒpixabay

전세계 40여개국 비이온화 전자기장(EMF) 생물·건강 분야 과학자 250여명은 최근 "무선장치에서 발생하는 비이온화 전자기장(EMF)가 암 유발 가능성이 있다"며 심각한 우려(serious concern)를 밝혔다.

EMF는 전기장치 등에서 발생하는 '극저주파 전자기장'(ELF-EMF)와 블루투스, 와이파이, 안테나, 기지국 등에서 나오는 '고주파 방사선'(RFR)을 말한다. 과학자들은 "애플 에어팟 등 무선 이어폰이 두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아직 연구결과가 없다"면서도 "RFR을 동물들에게 노출한 결과 생식적·신경적·유전적 손상이 나타난 것을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

특히 무선이어폰은 귓구멍 안에 깊게 들어가기 때문에, 두뇌가 RFR 노출 위험에 더욱 취약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제리 필립스 콜로라도 대학 교수는 외신 미디엄과의 인터뷰에서 "에어팟은 외이도 안에 들어가 있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RFR이 머릿 속 피부 조직에 가까이 노출된다" 며 "에어팟뿐만 아니라 휴대폰, 무선전화, 라디오, 와이파이 등 무선 주파수로 작동하는 모든 기술이 인간의 건강을 위협하는 잠재적인 위험을 안고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현재 에어팟은 EMF에 관한 법적 기준치를 준수하고 있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EMF가 기준치보다 낮아도 암을 유발할 가능성은 있으며, 낮은 수준의 EMF 노출이 장시간 이뤄질 경우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계에서는 "EMF 기준을 강화하고 예방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WHO가 이용자들에게 EMF에 대한 교육을 충분히 하도록 지도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경각심을 가지고 대응하기를 촉구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