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서울시와 4.16연대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5주기 콘퍼런스 개최, 세월호 책임자 명단 공개하여 고소, 고발인단 모집 계획

출처 - 연합뉴스

[문화뉴스 MHN 이준호 기자] '세월호 참사 5주기 콘퍼런스'가 13일 오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개최됐다.

기조 강연에서 '4.16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세월호 사고로 죽은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습니다. 주어진 시간 100분 동안 탈출 지시 한 마디면 살 수 있었던 사람들을 구조하지 않아 죽은 것입니다"라고 전했다.

단원고 2학년 8반 고(故) 장준형 군의 아버지인 장 위원장은 "선장이 탈출한 오전 9시 48분께도 해경은 아이들에게 선내에 '가만히 있으라'고 대기 방송을 했다"며 "도대체 사고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느냐"고 되물었으며, 이어 "말단 해경 김경일 123정장 외에 처벌받은 국가 책임자는 단 한 사람도 없다"며 지휘부와 윗선을 밝혀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특별수사단을 설치해 책임자들을 수사, 기소하고 은폐한 증거를 확보해 사실관계를 모두 밝혀내야 한다"고 말했다.

출처 - 연합뉴스

안순호 4.16연대 상임대표는 기조 강연에서 "세월호 참사의 본질을 회피하지 않고 직시해왔기에 그 슬픔과 분노를 사회를 바꾸는 에너지로 승화시켜왔다"며 그 동안 활동을 평가했다.

이어 안 대표는 "안전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책임이 있는 사람들에게 반드시 책임을 지게하는 것"이라며 "다음 주 책임자 명단을 공개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5주기 전후로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고소, 고발인단'을 모집할 것"이라고 향후 계획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세월호 참사 다큐멘터리 '부재의 기억' 상영회도 열렸으며, 그 안에는 생존자, 유족, 민간잠수사, 교신 기록 등 5년 전 세월호 현장을 생생하게 담아냈다.

13일 오후 같은 자리에서 서울시와 4.16연대는 '기억', '책임', '미래'를 주제로 강연을 이어나간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