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
#오펀
[문화뉴스] FBI 출신의 전문가가 거짓말하는 사람들의 특징에 대해 설명했다.  
 
지난 28일(현지 시간) 영국 일간 미러는 FBI 특별 수사관 출신의 잭 섀퍼(Jack Schafer)가 분석한 '거짓말을 할 때 보이는 행동 3가지'를 소개했다.  
 
섀퍼에 따르면 거짓말하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특징은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1. "글쎄..."라는 말로 대답을 시작한다 
 
베테랑 수사관이었던 섀퍼는 '예', '아니오'로 대답해야 하는 질문에 "글쎄.."라고 말하며 대답을 유보하는 것은 거짓말을 완성하기 위한 첫 단계라고 지적한다. 
 
섀퍼는 "'글쎄'라는 대답은 질문자가 예상할 수 없는 답을 주면서 상대를 기만하려 하는 행위이니 그 상황에서는 정신을 번쩍 차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2. "~은 ~다"라는 말로 장황하게 대답한다 
 
섀퍼는 정말로 간단한 질문에도 "~은 ~다"라고 장황하게 설명하는 사람은 상대를 기만하려는 것일 수 있다고 조언한다. 간단하고 정확하게 정의 내릴 수 있는 질문에도 길게 설명하는 것은 자신의 목적대로 상대방을 조종하려는 행동일 수 있다는 것. 
 
새퍼는 "대답이 복잡하고 혼란스러울수록 거짓말일 가능성이 크며, 반복적이기까지 하다면 거짓말이라는 확신을 가져도 좋다"고 설명했다.  
 
3. 자신이 '진실한' 사람임을 강조한다 
 
섀퍼에 따르면 진실을 말하지 않는 사람일수록 자신이 진실만을 말하는 사람으로 비춰지기를 갈망한다고 한다. 특히 거짓말을 하는 순간에 "나는 진실한 사람이야", "네가 믿고 싶지 않으면 믿지 않아도 돼"라는 말을 자주 쓴다고 한다. 
 
문화뉴스 콘텐츠에디터 이누리 press@mhns.co.kr

주요기사
 
Tag
#오펀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