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갈등에 자극적 단어 총출동...비판적 여론 커져
천렵질, 내로남불

출처: 연합뉴스

[문화뉴스 MHN 이형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지속적인 자유한국당의 막말에 익숙하지 않은 단어들까지 등장하며 그 뜻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지난 9일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이 문재인 대통령의 해외 순방을 '천렵질'이라고 논평하며 물의를 빚었다. 문 대통령의 북유럽 3국 국빈 방문에 대해 "불쏘시개 지펴 집구석 부엌 아궁이 있는 대로 달궈놓고는, 천렵질에 정신 팔린 사람마냥 나 홀로 냇가에 몸 담그러 떠난 격"이라고 논평을 내놓은 것이다.

천렵이란 냇물에서 고기를 잡으며 노는 것을 의미하는 말로, 약산 김원봉 등 논란을 만들고 해외로 떠난 문 대통령을 비판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국가 간 정상 외교에 대해 적절한 표현을 사용한 것인지 여론의 비판이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더불어 민주당은 즉각 "배설 수준의 막말"이라고 비판하였다. 문 대통령의 북유럽 순방에 동참하고 있는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대변인은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자리가 아니며, 저도 매순간 말 한마디 신중하게 선택한다"며 "그 분도 청와대 대변인이었다. 순방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 것"이라며 꼬집었다.

하지만 민 대변인은 11일 오전 "나도 피오르 해안 관광하고 싶다"는 논평을 내놓으며 별다른 태도의 변화를 보여주지 않는 모습이다.

 

 

출처: 연합뉴스

'내로남불'이라는 신조어도 자유한국당이 자주 사용하는 용어이다.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말의 준말로 타인이 할 때 비난하던 행위를 자신이 할 때는 합리화하는 것을 비판하는 말이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지난 5월 20일 전라북도 김제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현 정부에 대해 "내로남불, 현실망각의 결정판"이라고 비판했다. 지난 정부 시절 국가 채무 40%를 비판하던 문 대통령이 재정확대를 요구하는 것에 대한 반론을 제기한 것이다.

과거 나경원 원내대표의 '달창', 한선교 사무총장의 '걸레질', 차명진 전의원의 '빨갱이' 등 자유한국당의 막말 행진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상식적인 선에서 판단을 했으면 한다"며 입장을 밝혔다.

앞서 지난 3일 황 대표 역시 최고위원회의 비공개회의에서 "항상 국민 눈높이에서 생각해 심사일언(深思一言), 즉 깊이 생각하고 말하라는 사자성어처럼 발언에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말했으나 큰 효과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국회 파행과 각종 안건으로 감정 갈등이 고조되며 정치인들이 자극적이고 원색적인 비판을 하고자 다양한 표현을 찾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진정 국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먼저 살필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

'천렵질 ' 뜻, '내로남불' 무슨 뜻? 문재인 대통령 향한 자유한국당의 단어선택
각종 갈등에 자극적 단어 총출동...비판적 여론 커져
천렵질, 내로남불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