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폭행 CCTV] 팔 비틀고 주먹질... 손해배상 최대 200억 될 수 있다는 말 사실 아니였나? 

가이드 폭행 CCTV 재조명 '말려도 소용 없었다'

 

가이드 폭행 사건이 눈길을 끈다.

해외연수 중 가이드를 폭행한 혐의(상해)로 기소된 박종철 전 경북 예천군의원(54)에게 법원이 벌금 300만원을 선고했다. 

대구지법 상주지원 형사단독 남인수 부장판사는 11일 박 전 의원에 대한 선고 공판에서 "캐나다 현지 가이드를 폭행해 군의원 품위를 손상하고 현지 경찰이 출동하는 등 물의를 일으켰다"며 이같이 선고했다.

남 판사는 "그러나 피해자와 합의한 데다 동종 전과가 없는 점 등을 참작했다"며 벌금형 선고 이유를 밝혔다. 

박 전 의원은 작년 12월 23일 10일간의 해외연수 중 캐나다 토론토에서 현지 가이드의 얼굴 등을 주먹으로 때려 전치 2주의 상처를 입힌 혐의로 기소돼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이 구형됐다.

예천군의회는 지난 2월 1일 예천군의회 부의장이던 박 의원을 제명했다.

한편 가이드 폭행 CCTV 재조명 되고 있다. 공개된 사진은 캐나다 토론토 현지 관광버스 안에 설치된 CCTV 영상의 일부분이다.

오후 6시를 넘긴 시간, 경북 예천군의회 일부 의원들이 버스 안에 올랐다. 이어 뒷자리에 누워 있던 박종철 의원이 갑자기 일어나 가이드의 얼굴을 주먹으로 때렸다. 박 의원 손을 붙잡은 가이드가 고개를 떨군 채 고통스러워한다. 외국인 운전기사까지 나서 말려보지만, 주먹질은 계속되었다.

박 의원은 뒤늦게 자신을 제지하려던 이형식 의장까지 밀쳐냈다. 가이드는 안경이 부러지고, 얼굴에 피를 흘린 채 911에 신고했다. 사건이 알려지자 박 의원은 공개 사과하면서도 일부 언론에는 "주먹으로 때리지 않고 손톱으로 긁은 정도"라고 해명했다.

박 의원에게 폭행을 당한 재미교포 가이드는 지난 1월 박 의원, 예천군의회 등을 상대로 500만 달러(약 한화 56억원)에 달하는 손해배상 소송을 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가이드 측 변호사가 소송액이 200억원이 될 수도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소송을 하게 된 이유에 대해 노 변호사는 "한국의 군 의원들이 국민의 혈세를 써서 여행을 왔는데 이런 폭행 사건을 저질렀다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건 후에도 군 의원들은 피해자를 협박했다. 사법 당국에 아무런 이야기를 하지 말라는 식으로"라고 덧붙였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