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의 각박한 삶에 지쳐 많은 사람들이 해외로의 이주를 희망하고, 특히 한국의 젊은 세대들은 양질의 일자리와 더 여유로운 삶의 질을 추구하며 해외로의 이민을 꿈꾸고 있다. 한국 사람들이 이민을 희망하는 국가 중 미국은 오랜 기간 동안 단연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한국 젊은 층들의 미국 영주권 취득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하지만, 미국 내 취업을 이유로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는 미국 취업이민 EB1-EB3는 미국 내 고용주의 물심양면 도움 없이는 성공적으로 취업이민비자를 취득하기가 힘들며, 사실상 미국 내에서 믿을만한 고용주를 찾는 것부터가 힘들다. 

만약, 자신을 초청해줄 미국 시민권자 또는 영주권자 친지가 있는 경우라면, 미국가족초청이민을 진행하여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다. 하지만, 요즘엔 특히 혼인관계를 기반으로 가족초청이민을 진행하는 경우 인터뷰에서 심사기준이 매우 까다로워져 추가서류요청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최근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내 친족이 있다는 이유로 미국비자를 취득하여 미국 내로 들어온 후 미국 노동시장 내에서 소득이 낮은 취득계층의 일자리를 빼앗는 것에 대해 강한 반감을 드러낸 것과 일맥상통하는 현상이라고 법무법인 MK는 말한다. 

자신을 초청해줄 미국 시민권자 또는 영주권자가 없고, 미국 내 취업을 기반으로 영주권을 취득할 수 없다면 일정금액 이상을 미국 내에 투자하여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는 미국투자이민 EB5를 생각해 볼 수 있다. 투자이민(EB5) 중 리저널센터(Regional Center)에 50만 불을 투자하고 직/간접적으로 10명의 직원을 고용하는 조건으로 진행되는 EB5 리저널센터 프로그램이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미국투자이민 EB5를 진행하는 데 있어 우선순위 날짜가 적용되어 대기기간이 있는 국가는 중국, 베트남, 인도 세 국가이다. 투자이민 EB5의 전체 발급 가능한 비자 수는 연간 10,000개이며 국가별 할당량은 각 7%로, 국가별 할당량을 넘기게 되면 우선순위가 적용되어 대기시간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법무법인 MK에 따르면, 2018년도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인도는 비자발급 숫자가 전체의 6.1%(585개)를 차지하여 7%에 도달하지 않았는데도 우선순위가 적용되는 국가가 되었다고 한다. 참고로 한국은 인도의 뒤를 바짝 쫓아 5.5%(531개)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한국인 미국투자이민 고객들이 한국도 인도나 중국처럼 쿼터가 적용되어 미국투자이민이 많이 지체될 수도 있다고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데 한국과 인도를 좀 더 비교해보면, 2018년도 10월 기준 미국 이민국에 계류 중인 투자이민비자EB5 청원서 I-526이 인도의 경우 852개, 한국은 293개를 차지하고 있다. 한해 비자 발급 수는, 위에 언급했듯이 인도가 585개, 한국이 531개로 50개 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지만, 미국 이민국에 계류 중인 청원서 I-526의 경우 인도가 한국보다 거의 3배 가까이 많기 때문에, 인도처럼 한국도 우선순위 적용을 받게 될 것이라고 섣부르게 장담할 수는 없다. 

하지만, 최근 한국인의 미국투자이민 EB5 진행 숫자가 급증한 것이 사실이고, 2019년도 9월 30일 이후 EB5 리저널센터 미국투자이민 금액이 현재의 50만 불에서 상향될 것이라는 전망이 꾸준히 나오고 있기 때문에 한국도 곧 우선순위가 적용될 것이라는 예측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고 법무법인 MK는 전한다.

법무법인 MK에 따르면 미국투자이민 EB5를 고려 중인 한국의 예비투자자들 중 한국도 우선순위가 적용되어 대기시간이 길어져 만 21세가 가까워진 자녀와 함께 미국영주권을 받지 못하게 될까봐 미국투자이민 EB5의 진행을 하지 못하는 예비투자자들도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 이유로 진행을 미루다가, 자녀가 나이가 들어 21세가 넘어버리게 되어 주신청자와 함께 미국 영주권을 취득하지 못하게 되거나, 또는 투자금액이 상향되어버린다면 지금 망설이며 보낸 시간을 더 후회하게 될 수 있다고 법무법인 MK는 조언한다. 

법무법인 MK는 오랜 경력과 경험을 가진 미국이민법 전문가가 직접 고객과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오랜 경험을 통해 검증된 미국투자이민 리저널센터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돌아오는 7월 17일 오후 5시 미국 투자/취업/가족이민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세미나를 개최한다. 미국투자이민 EB5를 비롯하여 미국 영주권 취득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세미나를 통해 얻은 후 전문가와 상담을 한다면 더 효율적으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