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수돗물' 회복 됐다는 정부, 갑자기 수돗물은 청소용? 말 바꾼 이유 '피해 보상 난항 우려'

'붉은 수돗물' 주민들 더 이상 참을 수 없어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가 대두되고 있다.

지난 3일 Jtbc는 붉은 수돗물 사고가 해결됐다는 정부의 발표에도 불구하고 지난 1일 하루 동안 인천 서구청에 접수된 신고만 69건에 달하고 이에 대해 생수 사용을 적극 권장했다고 전했다.

김모 씨(인천 서구 신현동)는 방송에 “물을 틀었는데 바로 필터가 까맣게 변했다”고 말했다. 최모 씨(서구 왕길동)는 “6월 29일 정도에 정상화될 거라고 했는데 이걸 어디까지 믿어야 하나”며 불안을 호소했다. 일부 시민들은 방송에 붉은 수돗물이 나오는 것을 확인시켰다.

환경부가 사고 이전 수준으로 수질이 회복됐다고 발표한지 사흘 만이다. 방송 화면에는 물을 틀자 1분도 안돼 필터가 까맣게 변했다.

문제는 처음 붉은 수돗물이 발생했을 당시의 대응과 똑같은 인천시 관계자들의 답변이다.

인천시 콜센터 직원은 "생수 사용을 적극적으로 권장을 해드리는 부분이고"라고, 인천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배수관에 있던 게 순환이 되잖아요. 고여 있던 게 살짝 나올 수도 있어서"라고, 환경부 관계자는 "50만 급수지역이거든요. 개개인의 상황들은 조금 다를 수도 있어요"라고 각각 답했다. 

처음 사태의 발단이라고 여긴 공촌정수장 정수지와 배수지는 진작 청소를 마쳤다. 당초 다른 원인이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많지만, 시에서는 여전히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가 발생 한달여 만에 진정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지만 피해 보상을 둘러싼 진통은 서서히 수면 위로 드러나는 분위기다.

한편 인천시는 적수 사태 피해 보상 항목과 기준을 책정할 '피해보상협의회'를 이번 주중에 출범할 예정이다.

문제는 피해 사례가 상당히 다양하고 피해 정도도 계량화하기 쉽지 않아 주민 기대에 충족하는 보상책을 내놓을 수 있느냐는 점이다.

생수 가격과 수도관 필터 가격이 천차만별인데 이를 어느 수준까지 보상해 줄 것인지, 경제 사정이 좋지 않아 생수를 사지 못한 채 수돗물을 계속 마신 가정은 지원 대상에서도 제외되는 건지, 구매 영수증을 모두 챙기지 못한 가정은 손해를 보게 되는 것 아닌지 등의 질문이 쏟아졌다. 아울러 카페·식당의 경우 단순 생수 구입비뿐 아니라 손님 감소에 따른 영업 손실분을 어떻게 보상할 것인지도 질문 대상이었다.

인천시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보상기준은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피해보상협의회가 책정하게 될 것이라며 뚜렷한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다만 주민 생수 긴급 지원과 취약계층 긴급 지원, 공동주택 저수조 정화비용, 상·하수도 요금 감면 등 증빙이 비교적 쉬운 보상은 이달부터 즉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앞서 지난달 피해 보상 계획을 발표하면서 상·하수도 요금, 저수조 청소비, 의료비, 필터 교체비, 생수 구매비, 수질 검사비 등을 실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서구청은 사태 초기 지역 학교 대체급식에 따라 생수 구매비와 필터 교체비 등에 들어간 비용만 산출한 결과 30일간 최소 80억원 이상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했다.

인천시는 현재 자체 예산 20억원, 행정안전부와 교육부 특별교부금 각각 30억원 등 80억원 규모의 긴급 재정을 투입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