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불매운동, 왜 일어났나? "강제 징용 판결에 불만 표출"
커뮤니티 중심으로 퍼지고 있는 '일본 불매운동', '청와대 국민 청원에도 등장'

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일본 불매운동' 로고

[문화뉴스 MHN 오지현 기자] 4일 오후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일본 불매운동'이 올라오며 네티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일본 불매운동'은 일본 정부에서 한국의 핵심 수출품들인 '반도체' 등을 규제하는 경제 조치를 실시하고 나섬에 따라, 국내에서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와, 일본으로의 여행을 자제하는 운동을 통합적으로 의미한다.

현재 일본이 한국을 겨냥한 '반도체 핵심 재료 수출 규제'는 강제 징용과 관련된 배상 판결을 두고 일본이 불만을 표출화한 조치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수출 규제 강화 조치'가 발표됨에 따라, 한국은 첨단 소재 등을 수출하는 과정에서 까다로운 절차와 번거로운 허가 신청 및 심사를 받게 되었으며, 해당 과정을 모두 해결하는 데까지 약 90일이라는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한국 기업의 입장에서는 엄청난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일본 불매운동' 기업 리스트

이에, 현재 한국에서는 인터넷 커뮤니티와 SNS를 중심으로 일본의 부당한 경제 보복에 대해 불매운동으로 맞서겠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누리꾼 A 씨가 직접 작성한 '일본 제품 불매 리스트'가 게시되었으며 인터넷 공간 속에서 빠른 속도로 공유되고 있다. 해당 리스트에는 일본의 전자제품 회사를 비롯하여, 자동차 회사, 의류 등 다양한 일본 기업들이 자세히 적혀있으며, 네티즌들은 목록에 포함되지 않은 기업명까지 언급하며 '일본 불매 운동'에 의지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출처: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일본 경제 제재 관련 청원

또한, '일본 불매 운동'과 관련하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일본 경제 제재에 대한 정부의 보복 조치를 요구한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등장하기도 했으며, 지난 1일에 올라온 이 게시물에는 현재까지 약 1만 9천 명의 사람이 동의한 상태다.

일본에 대한 국민들의 감정이 최악을 향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일본 누리꾼들은 "한국과 같이 약소국들이 불매운동을 펼쳐봐야 전혀 타격이 없다"라며 조롱이 섞인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

일본 불매운동, 왜 일어났나? "강제 징용 판결에 불만 표출"

커뮤니티 중심으로 퍼지고 있는 '일본 불매운동', '청와대 국민 청원에도 등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