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초크, 효능과 섭취 시 주의사항 '너무나도 생소한 이름'

아티초크가 16일 오전 포털 사이트 실시간 순위에 올랐다.

'아티초크'는 유럽, 남미, 미국 등에서 식용 식물로 익숙한 약용 식물이다. '유럽의 불로초'라고도 불리는 아티초크는 엉겅퀴와 비슷하게 생긴 잎이 여러 장 붙어 있으며,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약용식물로 이용됐다.

아티초크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로 유럽과 남미, 미국 등지에서는 양파처럼 대중적으로 섭취하는 채소이다.

아티초크는 해바라기 꽃의 한 종으로 뿌리채소에 속하기 때문에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특히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이눌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눌린은 식사 시 섭취하는 많은 양의 포도당을 흡수시키고 혈액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이눌린에 의해 혈당 속 포도당 수준이 감소하면 췌장에서 생성되는 인슐린 분비 조절에 유익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당뇨환자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 또한 식이섬유도 다량 포함되어 있어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며, 장의 연동운동이 개선되어 체중감소에도 효과적이다.

꾸준히 섭취하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의 배출량을 증가시키는 디톡스 효과도 볼 수 있다. 유해한 물질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고 비피터스균 등 유익균의 개체수를 늘리는 장내세균총을 자연스럽게 개선하기 때문에 신진대사 향상, 면역력 개선 등 전반적인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