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달인 수원 평양냉면, 해당 위치는 어디길래 '더운 여름 자꾸 생각나'

생활의달인 수원 평양냉면, 고객 사로잡는 맛의 비결은?

생활의달인 수원 평양냉면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곳은 6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경기도 수원의 한 평양냉면이다.. 2대째 그 맛을 이어오고 있는 이곳은 달인이 육수부터 비빔장 심지어 백김치까 작은 것 하나도 60여 년 전 방식 그대로일 뿐만 아니라, 손님상에 나가는 모든 음식은 달인의 손을 거쳐야 한다는 원칙을 고집스럽게 지키며 `정통 평양냉면`의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오랜 세월 전통을 지켜온 이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음식은 바로 비빔냉면. 국물 없이 빨간 양념장으로 비벼 먹는 여타의 비빔냉면과는 달리 이 집의 비빔냉면에는 자작한 간장육수가 들어간다. 달인은 선친 때부터 대대로 이어진 전설의 비법을 지키기 위해 지금도 매일 새벽 홀로 모든 재료를 준비한다고 전해진다. 60년간 `철통 보안`으로 유지된 평양냉면 명가의 비법을 `생활의 달인`에서 공개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달인은 옥수수를 삶아서 소고기 양지에다 숙성을 시켰다. 고소하면서도 맑은 육수의 숨은 재료는 옥수수였다. 옥수수를 건져낸 뒤 껍질과 알맹이를 분리해준다. 옥수수껍질은 냄비 바닥부터 켜켜이 쌓아준다. 껍질 위에 소고기 양지를 올려놓으면 구수함과 고소함을 한번에 잡게 된다. 다음 옥수수 삶은 물에 옥수수와 쌀을 넣어 끓여주다가 참나물을 넣어준다. 

달인은 “여름에는 참나물 쓰고 겨울에는 무청으로 한다”고 말했다. 계절따라 바뀌는 재료는 육수의 감칠맛을 살려준다. 최적의 온도와 시간을 들인 양지는 풍미가 배로 높아진다. 달인은 “육수 낼 때 양지말고 들어가는게 없다”고 말했다. 

이어 수원 평양냉면의 달인은 비법 소스에 대해 “어떻게 만들었는지 알려줄 수 없다. 이 비법은 아버님, 어머님, 그리고 나에게 온 것”이라며 50%만 공개했다. 핵심은 참외였다. 참외의 속을 파낸 뒤 납작보리와 말린 녹차 잎을 넣고, 간장과 공개할 수 없는 재료 2가지를 넣는다.

참외 겉에는 물냉면 육수로 적셔준다. 이 상태로 하루 숙성시키면 비빔냉면 육수 원액이 되고, 이 원액을 물과 희석하면 이 가게에서만 먹을 수 있는 비빔냉면의 소스가 완성된다.

`생활의 달인` 수원 평양냉면의 달인 맛집은 `대원옥`이다. 수원의 `대원옥`은 경기 수원시 팔달구에 있으며 평양냉면의 가격은 만 원이다. `대원옥` 영업시간은 오전 11시 반부터 오후 8시까지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