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지난해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나온 방사능 오염수 태평양 방출 계획 밝혀
그린피스 수석 원자력 전문가 "17년간 7억 7000만 톤을 부어야 희석... 한국 특히 위험하다"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일본 막을 방법 없어 더욱 심각한 문제라 호소

출처: SBS 뉴스 캡처,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바다 방출

[문화뉴스 MHN 김민송 기자] 지난 2018년 9월 일본이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발생한 방사능 오염수 90여만 톤을 태평양에 방출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낙연 국무총리를 포함한 우리나라 여론은 물론 국제사회의 우려와 반대가 이어졌지만 일본 정부는 별다른 반응이 없다.

이후 오염수는 100만여 톤으로 늘어났다. 국제환경단체는 일본 정부의 방사성 오염수 방출 계획을 지적했다. 특히 한국의 노출 위험성을 강조했다.

숀 버니 그린피스 수석 원자력 전문가는 12일자 이코노미스트 최신호에 ‘일 방사성 오염수에 한국 노출 위험 커져’라는 기고문을 올렸다.

이 글은 "오염수 100만 톤을 바다에 흘려보내려면 17년에 걸쳐 물 7억 7천만 톤을 쏟아부어야 희석할 수 있다"라며 "바다를 오염시키지 않고 오염수를 방류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오염수가 해류를 타고 바다를 순환하기 때문에 태평양 연안 국가들도 방사성 물질에 노출될 수 있다. 특히 한국은 위험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라고 경고했다.

후쿠시마 사고 후 고준위 방사성 물질인 융용 핵연료가 880~1140톤이 생겼다고 말한 숀 버니는 "지하수가 원자로에 들어가 용융 핵연료에 노출되면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로 탈바꿈한다. 이 탓에 100만 톤 이상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가 생겼다"라고 설명했다. "지하수가 계속 들어오는 탓에 오염수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그는 "고준위 방사성 물질 트리튬을 제거할 수 있는 기술은 비싸다고 포기해 오염수를 처리하지 못하더니 이제 바다에 오염수를 버리려 하고 있다"라며 일본 아베 내각을 비판했다. 이어 강한 어조로 "불리한 뉴스가 나오면 해명하기를 포기하고 아예 침묵한다. 모래 더미에 얼굴만 처박고 있으면 주변의 위협이 사라지리라 기대하는 타조 같다"라고 질타했다.

이러한 일본의 행위를 막을 방법이 없다는 것이 매우 문제다. 숀 버니는 "국제해양투기방지협약이 있지만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처럼 육상에서의 방사성 오염수 방출에 나설 경우 막지 못한다"라며 "일본 정부가 오염수 해결책으로 2031년까지 용융된 핵연료를 완전히 없애겠다고 발표한 것 역시 실현될 수 없는 환상"이라고 표현했다.

지난 6일 그린피스 서울사무소는 페이스북에 이 기고문을 공유하면서 "방사성 오염수 방류 계획은 후쿠시마 해역은 물론 태평양 연안 국가까지 안전을 위협하는 범죄 행위다. 아베 내각이 우리 바다에 저지르려고 하는 환경재앙을 막아달라"라고 밝혔다.

 

------

일본 방사능 오염수 100만 톤 바다에 버린다... "한국 위험 커져"

일본, 지난해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나온 방사능 오염수 태평양 방출 계획 밝혀
그린피스 수석 원자력 전문가 "17년간 7억 7000만 톤을 부어야 희석... 한국 특히 위험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