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 ⓒ YTN 방송화면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정관주 1차관이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것으로 밝혀졌다.

한겨레는 7일 문체부 전직 당국자를 비롯한 다수의 전·현직 관료들이 문체부 현직 장차관이 블랙리스트 작성의 실무 책임자였음을 폭로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조윤선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과 정무수석실 산하 정관주 당시 국민소통비서관은 지난 2014년 여름부터 2015년 1월까지 지원하지 말아야 할 문화예술계 인사와 단체들의 명단을 협의해 작성했다. 뿐만 아니라, 이 명단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실을 경유해 문체부와 문화예술위원회로 내려보내 지원사업 선정에 반영하도록 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체부 전직 당국자는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조윤선 수석과 정관주 국민소통비서관이 김기춘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과의 교감 아래 명단 작성 작업을 벌인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또다른 관계자는 "11월 이후 리스트가 방대해졌다. 문화예술계의 시국 이슈가 쟁점화되는 상황에서 반정부적 예술인들을 어떻게든 통제해야 한다는 의도가 깔려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조윤선 장관과 정관주 1차관은 이러한 폭로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하지만 문체부가 지난주부터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정 차관을 팀장으로 하는 특별전담팀을 구성해 내부 연루자를 솎아내는 작업에 들어간 만큼, 이에 대해 블랙리스트 의혹을 지우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문화뉴스 김소이 기자 lemipasolla@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