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에 개최되는 서울 문화축제 - 서울아리랑페스티벌, 이태원지구촌축제, 서울거리예술축제, 서울세계무용축제, 서울세계불꽃축제

출처: 서울아리랑페스티벌, 10월 서울의 문화축제

[문화뉴스 MHN 오윤지 기자] 축제의 달, 10월을 맞아 서울 곳곳에서 다양한 축제와 행사들이 막을 올리고 있다.

1. 서울아리랑페스티벌

첫 번째로 '서울아리랑페스티벌'이다. 지난 2013년 시작하여 올해 7회차를 맞은 이 축제는 아리랑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기념하여 기획된 복합문화예술축제이다. 아리랑을 주제로 한 음악·무용·퍼포먼스·시각예술 등 다채로운 공연들과 시민 참여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올해는 '광화문, 아리랑을 잇다'를 주제로 문화적 상징과 역사적 의미를 더해가는 광화문 광장을 조명할 예정이다. 첫째 날은 개막공연 '궁중정재'와 국내·외 음악가들이 선보이는 '아리랑 슈퍼밴드', 둘째 날에는 '다이나믹듀오', '딕펑스', '솔루션스' 등이 새롭게 해석한 아리랑을 선보이는 '광화문 뮤직페스티벌', 마지막 날에는 광화문 광장에서 펼치는 아리랑 퍼레이드 '판놀이 길놀이'가 준비되어 있다.

이외 '전국아리랑경연대회', '청소년스트릿댄스경연대회', 다양한 무형문화재를 알 수 있는 '전통연희', 청년예술가들의 펼치는 이색 공연 '청춘마이크 플러스' 등과 관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아리랑장터', '희망나눔장터', '전통놀이체험프로그램' 등도 함께 진행된다.

'서울아리랑페스티벌'은 오는 10월 11일(금)부터 10월 13일(토)까지 광화문축제무대, 중앙연희무대, 세종계단무대 등에서 진행된다.

2. 이태원지구촌축제

두 번째로 '이태원 지구촌 축제'다. 한국 전통문화와 외국문화를 결합한 행사로 38개국 주한 외국 대사관과 세계 각국의 단체들이 참여하여 '지구촌 퍼레이드', '세계민속공연', '세계풍물관', '요리 이태원', 'K뷰티니스 대회' 등을 진행한다.

'이태원 지구촌 축제'는 오는 10월 12일(토)부터 10월 13일(일)까지 진행된다.

3. 서울거리예술축제

세 번째는 '서울거리예술축제'다. 본래 '하이서울페스티벌'로 시작된 이 축제는 서울광장, 청계광장, 세종대로, 청계천로, 서울시립미술관, 시민청 등 한 번쯤 지나쳤던 서울 거리에서 신선한 예술적 경험을 제공한다. 거리무용, 거리극, 서커스, 퍼포먼스, 시각예술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이 펼쳐지고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집단 건축 프로젝트 '시민의 역사'도 준비되어 있다.

'서울거리예술축제'는 오는 10월 3일(목)부터 10월 6일(일)까지 진행된다.

4. 서울세계무용축제

네 번째는 '서울세계무용축제'다. 유네스코 공인 국제무용기구 국제무용협회 한국본부 주최로 벨기에, 덴마크, 캐나다, 스페인, 이탈리아, 영국, 스웨덴 등 18개국의 58개 단체를 구성하는 무용수들이 한 자리에 모인다. 이번 행사에서는 '폭력'을 주제로 이에 대한 질문, 의문, 비판 등을 무용을 통해 전달한다.

'서울세계무용축제'는 10월 2일(수)부터 10월 20일(일)까지 진행된다.

5. 서울세계불꽃축제

마지막으로 '서울세계불꽃축제'다. 한화그룹이 사회공헌 사업으로 기획한 서울세계불꽃축제는 지난 2000년 시작해 올해 17회차를 맞는다. 축제의 메인 프로그램인 '멀티미디어 불꽃쇼'는 불꽃과 함께 영상, 음악, 특수효과 연출이 결합하여 아시아 최고의 불꽃쇼로 자리잡았다. 매년 100만명 이상의 시민들이 참여하고 한강대교 전망대 쉼터, N서울타워 전망대, 선유도 공원, 사육신 공원, 노량진 근린공원 등이 최고의 명당으로 손꼽힌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오는 10월 5일(토)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진행된다.

서울아리랑페스티벌 관계자는 "천고마비의 계절인 가을은 야외에서 문화콘텐츠를 즐기기에 최적의 시기로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문화축제가 풍성하게 진행되고 있으니 도심 한복판 속 아리랑 공연으로 색다른 볼거리를 선사하는 서울아리랑페스티벌을 비롯해 서울 곳곳에서 진행되는 문화축제와 함께하여 보다 즐거운 10월의 가을을 누리길 바란다"고 전했다.

--------------------

[아이와 가볼만한곳] 축제의 달, 10월 서울의 문화축제 - 서울아리랑페스티벌, 이태원지구촌축제, 서울거리예술축제, 서울세계무용축제, 서울세계불꽃축제

10월에 개최되는 서울 문화축제 - 서울아리랑페스티벌, 이태원지구촌축제, 서울거리예술축제, 서울세계무용축제, 서울세계불꽃축제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