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문화재단 제작 김정숙 원작 이시원 각색 권오성 연출의 당신의 아름다운 시절

 

[글] 문화뉴스 박정기 (한국희곡창작워크숍 대표)
pjg5134@mhns.co.kr 한국을 대표하는 관록의 공연평론가이자 극작가·연출가.

[문화뉴스] 김정숙(1960~)은 서울출생으로 1982년 극단 에저또에 입단 <농녀> 진행을 담당하고, 1984년 <마지막 키스를 당신께> 윌리엄인지 작으로 연출로 데뷔한 후 1989년 5월 모시는 사람들 <반쪽이전 김정숙 작>으로 극단창단을 주도했다. 창작뮤지컬 <우리로 서는 소리,1990> <꿈꾸는 기차,1992> <들풀,1994> <뮤지컬 블루 사이공,1996> <바리> <7인의 천사, 2004> 외 作 악극 <비 내리는 고모령> <아빠의 청춘, 2001> <과거를 묻지 마세요>등 作 드라마 <병국이 아저씨, 1993> <몽연> <오아시스 세탁소 습격사건, 2003> 외 作 <몽실언니, 2004> 각색 및 연출을 하고, 어린이 연극 <반쪽이전, 1989> <불효자 꺼꿀이전, 1990> <사랑의 선물 방정환, 1999> <쌀밥에 고깃국, 1997> <콩쥐랑, 팥쥐랑, 2001> <나 어렸을적에> <신데룰라이야기> 외 作, <강아지똥, 2001> <박물관은 살아있다, 2009>재구성 연출했다.

뮤지컬 <블루사이공>으로 스포츠조선 뮤지컬 희곡부문 대상,1996, 서울연극제 현대소나타상,1996, 백상예술상 대상, 작품상, 희곡상,1996 한국기독교 문화대상 뮤지컬 부문 대상, 2000 국회문화대상 뮤지컬 부문 대상, 2002, 희곡작가협회 올해의 작가상 수상, 2003 <쌀밥의 고기국>, 97 서울국제어린이공연예술제 작품상,극본상,연기상 <뒷동산에 할미꽃>, 98 서울국제어린이공연예술제 우수상 <오아이스 세탁소 습격사건>, 연극협회 선정 베스트 연극 7, 2003, 동아연극상 희곡작가상, 2003 <사랑의 선물 방정환> 서울 어린이 연극제 작품상, 제작상, 희곡상, 연기상 수상한 연극인이다.

각색을 한 이시원은 1973년 충남 부여에서 태어났다. 2005년 '녹차정원'으로 옥랑 희곡상을 받으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고, 2010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희곡 '변신'이 당선되었다. 깔끔한 문체로 쓸쓸함과 그리움의 정서를 세밀하고도 절묘하게 빚어낸다는 평을 받고 있다.

권오성은 서울예술대학 출신으로 現 극단 모시는 사람들 상임연출, (주)쇼앤라이프 대표이사다. 연극연출은 <오아시스세탁소습격사건> <들풀> <황야의 물고기>, <몽연>, <병국이 아저씨>, <줄넘기>, <피카소 돈년 두보>, <거주자 우선 주차구역>, <발칙한 미망인> 외 다수 작품이고,뮤지컬은 <우리로 서는 소리>, <꿈꾸는 기차>, <들풀>, <블루 사이공>, <아빠의 청춘>, <7인의천사>, <페퍼민트>, <더 카르멘>, <신데룰라>, <달콤한 안녕>, <황진이>, <화려한 휴가>, <윧동주 달을 쏘다> <당신의 아름다운 시절> 외 다수 작품을 연출했다.

광주비엔날레 폐막공연 <장벽을 넘어>연출(1994), '세계환경박람회 ENEXPO' 주제상영관 총연출(1999), 제주세계섬축제 주제공연 뮤지컬 <둥그대 당실 여도 당실>연출(2001), 광주비엔날레 개막식 총연출(2002) , 프랑스 아비뇽 국제연극제 참가 <반쪽이전>(2005), 캐나다 밴쿠버 극단 하누리 <오아시스세탁소습격사건>연출(2006) 등의 경력이 있다. 제 20회 서울연극제 현대 소나타상 수상 <블루 사이공 1996> 백상예술대상 작품상, 대상 <블루 사이공 1997 > 대한민국 국회문화대상 <블루 사이공 2002>을 수상하고, 최우수 연극 베스트 7 /오아시스 세탁소 습격사건 한국연극협회 (2003) 등에 선정되었다.

   
 

<당신의 아름다운 시절>은 6 25사변 이후 부평에 미군이 주둔하던 시절의 이야기다. '근대 도시' 부평은 1945년 해방 이후 주둔한 미군부대와 1960년대 조성된 부평공단을 두 기둥 삼아 형성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45년 9월부터 인천에는 미군이 주둔했다. 핵심 기지들은 부평에 위치했다. 한국전쟁 이후 주한미군의 '미 군수 지원 사령부(Ascom, 애스컴)'가 주둔했다. 그래서 부평을 '애스컴시티'로 명명하기도 했다.

1973년까지 애스컴시티로 불린 부평엔 엔시오(NCO)·로터리·레오·시사이·이즈서비스·유니버설·드림보·인터내셔널·초원 등 클럽 23개가 있었다. 노래 <돌아가는 삼각지>(1967, 아시아레코드)로 유명해진 가수 배호는 17세부터 미8군의 와인클럽에서 드럼연주를 시작했다. 애스컴시티에 있는 클럽에서 2년간 악단 생활을 하면서 음악인의 삶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노란 샤쓰의 사나이>(1961, 비너스레코드사)로 유명한 한명숙씨도 애스컴시티의 클럽에서 노래했다. 조용필이 꼽은 한국 최고의 기타리스트인 김홍탁도 인천 출신으로 부평의 하우스 밴드에서 음악생활을 했다.이밖에도 1970년대 데블스(Devils)라는 그룹사운드를 이끈 김명길, 에인젤스란 그룹을 이끈 연석원도 유명하다. 이렇게 부평엔 많은 뮤지션이 모여들었다.

조용필과 함께 '위태한 탄생'에서 활동한 김청산씨는 미8군 뮤지션으로 활동했을 당시를 이렇게 기억했다. 현재도 부평에 살며 8집 음반을 준비하는 '사랑과 평화'의 보컬 이철호씨는 음악인들 중에 부평 사람이 많았다고 회상했다. 20대 나이에 미8군 무대에서 16인조 악단 트럽더스를 이끈 차영수(71·파이오니아 리더)씨는 1970년대 초 주한미군 감축으로 클럽이 축소될 때까지 애스컴시티에는 장교 클럽 4개를 포함해 클럽이 12개 있었다고 증언했다.

<음악도시 부평>을 발간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한 정유천 인천밴드연합 회장은 "삼익악기, 영창악기와 기타를 생산하는 콜트는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악기 공장인데, 이들 업체가 유독 부평에 몰려있다는 것은 단지 우연만은 아니"라며 "현대 대중음악사에 부평의 이러한 역사적 배경을 간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이어 "이와 같은 역사적 사실을 인식해 이제 부평은 그들이 남겨놓은 문화적 유산을 발굴하고 계승해 대중문화예술의 체계를 세워야 한다"면서 "조만간 반환되는 부평미군기지의 역사성을 되찾을 때 음악도시 부평도 간과해선 안 된다"라고 덧붙였다.

무대는 판자 집이 늘어선 산동네다. 그림이 그려진 중간 막 여러 개를 상하 좌우로 이동시켜 장면변화에 대처하고, 미군부대 안으로 설정된 주점에는 작은 무대와 연주자들의 연주석과 가수들의 마이크를 배치한다. 철마가 달리는 영상과 피난민 행렬, 그리고 눈이 흩어져 내리는 영상으로 극적 분위기를 상승시키고, 쇼 무대 의상과 당시 유행하던 5, 60년대 Jazz 가수의 노래와 연주 그리고 우리나라 가수의 노래가 효과음으로 사용되고, 출연자들이 부르기도 한다.

연극은 도입에 단장을 짚은 노신사가 변해버린 부평거리를 옛 생각을 하며 걷는 장면에서 시작된다. 구두닦이 소년이 등장을 하고, 학교에를 가는 학생과 공장으로 일하러 가는 소녀, 그리고 건강하지 못한 모습으로 집일을 도맡아 하는 어머니의 모습과 차림새에서 6 25사변 직후의 부평거리와 우리네의 삶을 짐작케 한다. 거기에 냇 킹콜의 Too young이 흘러나오면 관객은 5, 60년 전의 회상의 세계로 들어가게 된다. 거기에 엘비스 프레슬리와 패티 페이지의 노래가 나오면서 필자 같은 고령의 관객에게는 팻분, 조니 마티스, 빙 크로스비, 페리코모를 연상하게 되고, 최희준, 현미, 한명숙, 김시스터즈의 노래가 나오면 젊은 시절로 되돌아가 공연에 동참하는 기분이 되기도 한다.

구두를 닦으면서도 전자기타를 장만하려고 애를 쓰고, 지갑을 떨어뜨리고 간 미모의 여성에게 돌려주려고 했지만 도둑으로 몰렸던 일, 그 후 그 여성이 부평 미군 기지촌 카페에서 노래를 부르는 여가수임을 알고 비록 연상이지만 사랑의 감정을 품게 되면서 연극은 이와 어우러진 당대의 명 Jazz 가수들의 노래로 분위기가 급상승을 한다.

당대의 미국가수들의 노래가 이토록 가슴에 스며들고 눈시울을 적시게 만들 줄이야....주인공은 미군부대 내 연주무대에서 겨우 연주활동을 하게 되고, 동료들과 함께 제대로 연주자로 인정을 받게 되는 커다란 오디션에 참가할 계획도 세운다. 그러나... 비록 큰어머니이기는 해도 어머니나 마찬가지인 어른이 객혈을 하고 병원에 입원을 하게 되고, 입원비를 마련하려 동분서주하다가 철창신세까지 지는 주인공, 결국 연상의 가수여인의 도움으로 자신과 큰어머니 일이 해결이 되지만, 가수여인은 주인공을 위해 돈을 마련해 준 대가로, 원치 않던 매니저와의 미국행을 하기로 결정한 사실을 알고, 주인공은 비통해 한다.

오디션 날 수많은 가수와 연주자들의 노래가 관객의 갈채를 이끌어 내고, 주인공과 동료들의 연주가 마지막을 장식한다. 연주가 계속되고 절정에 이르러 가수가 노래가 꼭 필요한 순간, 미국으로 떠난 줄 알았던 여가수가 등장해 연주자들과 함께 노래를 부른다. 관객의 우레와 같은 갈채가 울려나오고, 심사원석에서 더블 A를 쓴 표지판을 들고 나오면서 주인공 팀은 오디션에서 장원을 하는 영광을 안게 된다. 주인공과 여가수와의 기쁨과 사랑의 포옹을 하는 장면에서 하늘에서는 함박눈이 내리기 시작한다. 대단원은 연극의 도입에서처럼 부평역 앞 광장, 노신사가 단장을 짚고 추억에 잠겨 군중이 활보하는 거리를 되돌아오는 장면에서 공연은 마무리가 된다.

   
 

정욱진, 박화홍, 이지은(여가수), 안덕용, 이경미, 이지은(여동생), 정홍섭, 이상민,김민철, 김서언, 이경수, 정수훈, 홍태훈, 김명희, 조민희, 박경주, 이하린, 감니희, 이승하, 송지현, 운미소, 김백천 등 출연자 전원의 호연과 열연, 열창과 무용, 그리고 연주는 관객을 추억과 회상의 세계로 인도를 하고 감동까지 선사를 한다.

드라마트루그 진남수, 조연출 양정아, 음악감독 이경화, 편 곡 황지혜 전정훈, 음악조감독 민병헌, 무대디자인 이인애, 무대어시스턴트 전하민, 무대제작 토멘터(대표 김영호) 의상디자인 박현주, 영상디자인 J effect(대표 김장연), 무대감독 김종수, 무대스태프 김준호 김승헌 김성구 김명수 유명훈 김태완, 음향디자인 강국현, 음향스태프 이서진 문미연 하현정 허인혜, 플레이백 김수인 등 스텝진의 열정과 노력 그리고 기량이 제대로 드러나, 부평구문화재단 제작, 김정숙 원작, 이시원 각색, 권오성 연출의 음악극 <당신의 아름다운 시절>을 한편의 감동만점의 걸작음악극으로 창출시켰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