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KBS '환생' 방송 화면

[문화뉴스] 지난 28일 오후 '특집 디렉터스컷 감성과학 프로젝트 환생' 에서20년 만에 다시 돌아온 김광석의 모습을 선보인 가운데 그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뜨겁다.

1964년 자유당 시절 교원노조 사태로 교단을 떠난 전직 교사의 막내아들로 대구에서 태어난 김광석은 서울로 이사한 후 경희중학교 현악부에서 바이올린과 플루트 등 악기를 배웠으며 대광고 시절에는 합창부에서 음악적 감성을 키웠다.

명지대에 입학한 그는 대학연합 동아리에 가입해 민중가요를 부르고 소극장 공연을 시작했으며 김민기의 음반, 노래를 찾는 사람들 1집에 참여하기도 했다. 노래패 ‘동물원’의 보컬로 활동하다 그만둔 후에도 통기타 가수로 큰 인기를 누린 그는 정규 음반 외에도 리메이크 앨범인 다시 부르기 1집과 2집을 발표했으며 1991년부터 학전 등 소극장을 중심으로 공연해 1995년 8월 1000회의 라이브 기록을 세운 바 있다.

대표곡 '서른즈음에'는 2007년 음악평론가들이 뽑은 최고의 노랫말에 선정된 바 있다. 그는현란한 사운드의 댄스 음악이 급부상하던 1990년대, 빼어난 가창력으로 가슴을 울리는 노래를 들려주며 포크음악의 명맥을 유지했던 김광석은 재능을 다 꽃피우지 못한 채 1996년 1월 추운 겨울날 자살로 서른 두 해의 짧은 생을 마감했다.

문화뉴스 진주희 기자 edu779@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