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무료수강 이벤트를 통해 수강자를 모집하고 있어 화제다. 복지 패러다임에 맞춰 현대사회에서 각광받는 자격증으로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심리상담사 등은 수요와 공급이 함께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국제자격검정원은 보건복지부 바우처 및 복지상담분야 취업과 실무에 쓰이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등을 교육하고 있으며, 사회공헌의 취지로 수강 신청하는 모든 이들의 수강료를 30만원에서 0원으로 전액 무료로 모든 신청자들에게 제공한다고 밝혔다.

자격증과정 커리큘럼이 4주~6주 취득과정으로 온라인수강, 온라인시험으로 자격증과정이 진행되므로 청년취준생들과 더불어 바쁜 직장인, 전업주부, 중장년층 재취업 희망자들도 언제 어디서든 PC나 스마트폰으로 공부할 수 있어 취득하기에 편리하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 취득하는 자격증은 자격기본법 의거 국무총리산하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되어 있는 법적효력있는 자격증이므로 취득 후 심리상담소를 개설(창업) /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 취업이력서․자기소개서 기재 등에 사용가능하다.

이에 여성취업, 사회복지사취업, 요양보호사취업, 고졸취업․대학생취업 등 다양한 이들이 취득하고 있다.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은 내담자들을 케어할 복지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여, 각 센터들의 클라이언트들에게 금전적, 문화적후원 및 심리상담 및 강의 등을 요양원, 지역아동센터, 노인복지센터, 종합사회복지관 등을 운영하는 일을 한다.

사회복지사 2급자격증 취득방법은 학점은행제로 일정학점의 수업이수와 사회복지사 실습 등의 요건을 충족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 1급자격증의 경우 응시자격을 갖춘 자가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을 합격해야 자격증이 발급된다. 사회복지사자격증을 취득할 경우의 사회복지사 취업방향은 의료·학교·정신보건 사회복지사 업무와 사회복지사공무원 등으로 활용가능하다.

요양보호사란 요양보호사 교육기관과 요양보호사 교육원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국시원에서 시행하는 요양보호사자격증시험에 합격한 후 국가가 부여한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한 자를 의미한다. 이에 재가요양보호사·노인요양보호사·방문요양보호사 등의 업무를 볼 수 있으며, 요양보호사는 요양원 및 호스피스병원에서 노인들을 실제 대면하며 수발을 들거나, 말벗이 되는 등의 케어를 한다.

이에 노인들과 대화를 자주하는 위치에 있어 심리상담기법은 필수적 요소로 자리 잡고 있는 추세이며, 이에 요양보호사로서 업무 시 다양한 심리상담기법을 적용하여 요양원, 각종 노인상담센터 웃음치료, 미술치료프로그램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이에 심리상담은 복지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국제자격검정원에서 온라인 제공되는 자격증으로는 내담자 연령별로 아동/청소년/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노래, 연주, 만다라, 색채심리 등의 치료매개를 활용하는 놀이/음악/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DISC성격유형, MBTI무료검사, 애니어그램, 에고그램테스트 등의 심리분석상담사가 있다.

이외에도 취업관련 인기자격증들이 있으며, 돌봄인원 확충으로 이슈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독서지도사자격증도 현재 무료로 개설되어 있어 많은 40대․ 50대자격증 수강생들에게도 각광받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며, 전화문의 가능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