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복지넷과 복지로를 통한 사회서비스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자기계발과 다양한 취업 활동에 활용 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38가지 자격증 과정 온라인강의를 누구나 조건 없이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최대 3과정까지 선택 시 누구나 수강료 전액지원 대상자로 자동 지정된다. 학습자는 스마트폰과 PC를 통해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는 100% 온라인강의를 언제 어디서든 수강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무료 다운로드 가능한 교안 및 시험기출문제와 함께 학습할 수 있다.

이번 무료교육은 자기개발과 취업을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어도 시간이 부족하거나 부담되는 수강료와 시험응시료와 같은 문제로 고민하는 이들을 돕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하게 되었으며, 교육원에서는 나이와 성별, 학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무료교육 과정을 지원하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관계자는 취지를 말했다.

복지넷이란 사회복지 증진을 위해 관련 정책을 개발하고 사회복지사를 비롯한 다양한 구인구직 정보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또한 복지로는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과 취약 계층을 위한 다양한 사회서비스를 지원하는 온라인사이트로, 이와 비슷한 맞춤형복지포탈과 근로복지넷을 신청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어 관련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앞서 언급된 사회서비스를 비롯한 사회복지사에 관심을 가진 이들이 자신만의 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경쟁력을 갖추기도 하며,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이에 대응하여 다양한 취업 활동에 활용되는 심리상담사 과정과 여러 자격증 추천 과정이 개설되어있다.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심리상담에 필요한 대화기법을 배워볼 수 있어 대인관계 유지에 도움 되거나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활용될 수 있다. 특히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등을 준비하는 이들의 업무연관성이 높아 높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창업이나 직장 내 괴롭힘 등의 상담 업무에 활용될 수 있어 관심이 쏠리고 있다.

또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은 아동을 위한 교육을 배워볼 수 있어 보육교사자격증과 함께 취득 시 취업역량을 높일 수 있으며,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과 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은 왕따, 학교폭력 등의 상담업무에 활용될 수 있고,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노인의 신체적·정서적 지원으로 성공적 노화를 도울 수 있다.

그 밖에도, 청소년과 성인의 성교육 지도강사 활동에 도움 되는 성심리상담사자격증, 가정의 위기상황 극복방법을 배워 건강가정지원센터 업무에 활용되는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과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 반려식물 성장을 통해 삶의 원동력을 도와 노인주간보호센터 및 지역아동센터 등 복지센터 업무에 도움 되는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특히 교육원에서는 면접 시 논리적으로 말 잘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스피치지도사자격증, 뛰어난 리더십을 배워 작장 업무 효율성 향상과 승진에 활용되는 리더십지도사자격증, MBTI관련 심리테스트를 배워볼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 과정 등 다양한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며,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었다.

이는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여 취업준비생의 자기계발과 취업스펙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경력단절여성과 전업주부의 재취업 활동에 도움 될 수 있다. 또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등의 업무에 활용될 수도 있으며, 보건복지부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하거나 이마트문화센터 및 홈플러스문화센터 등의 강사로 활동할 수 있다.

끝으로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을 비롯한 국비지원 등의 여부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무료교육 혜택과 함께 1급, 2급 자격증 동시취득 과정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관련 상담을 위한 대표전화가 준비되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