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거나 자기개발을 통한 취업경쟁력 향상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39가지 온라인강의를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취업과 자기계발을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어도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으로 외부활동에 차질을 겪는 이들을 돕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관계자는 "교육원에서는 학점은행제나 사이버대학 등의 신청 여부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39종 자격증 비대면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최대 3과정까지 선택 시 수강료가 0원으로 조정되는 방식이다. 이에 학습자는 스마트폰과 PC로 약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를 언제 어디서든 수강할 수 있으며, 학습에 필요한 교안과 시험기출문제를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학습에 몰두할 수 있다.

또한 교육원에서는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지닌 전문 강사의 온라인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온라인 자격시험에 최종적으로 합격한 학습자는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어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도 기재가 가능하다.

특히 사회교육중앙회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었으며, 포트폴리오 및 취업스펙업에 활용이 될 수 있어 취업준비생들에게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중년 이상의 재취업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물론 보건복지부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여 많은 이들이 교육원의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고 있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심리상담에 대한 기초이론을 배워볼 수 있으며, 뛰어난 대화기법과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활용될 수 있다. 이는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에 연관성이 높아 취득 시 의료사회복지사 및 사회복지공무원 등의 업무에도 활용될 수도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교육원에서는 요양보호사 업무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노인심리상담사와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이 마련되어 있다. 이는 요양보호사 하는 일에 관련된 가족요양을 비롯하여 노인주간보호센터 및 재가복지센터 등의 요양원 업무에도 활용될 수 있으며, 데이케어센터나 호스피스 등 신체적·심리적인 치유가 필요한 이들의 정서 안정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이 외에도, 아동의 정서지원 및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와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다양한 놀이치유 교육을 통해 지역아동센터 및 아동발달센터 취업에 도움이 되는 놀이심리상담사와 가베지도사자격증이 있으며, 이는 보육교사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의 취업역량 향상에 활용될 수 있다.

한편, 교육원에서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교육을 가르칠 수 있는 방과후지도사와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흥미로운 과학실험을 통해 집중력 높이는 법과 창의력 향상을 돕는 창의과학교육지도사자격증과 창의로봇지도사자격증 등의 자격증 추천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해당 자격증은 홈플러스문화센터 및 이마트문화센터 등의 강사직 활동에 활용될 수 있다.

교육원에서는 취업활동에 필요한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잡코리아 및 고용노동부 워크넷 등의 구인구직사이트와 유사한 일자리를 비롯하여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및 1365자원봉사센터의 정보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학습자는 홈페이지를 통해 이력서양식 쓰는 법과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 등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문화누리카드나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비롯한 아이사랑행복카드 등의 신청 여부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무료교육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학습자는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 등의 국비지원 신청 여부에 무관하게 교육원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며, 홈페이지나 대표전화를 통해 관련 문의를 상담 받을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