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온라인수업 등 실내활동이 많아지면서 몸캠피싱 피해를 호소하는 청소년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몸캠피싱’이란 인터넷 매체인 쇼셜네트워크 서비스(SNS), 카카오톡 등을 통한 범죄이며, 이러한 인터넷 매체에서 남성에게는 여성인 척, 여성에게는 남성인 척 접근해 음란채팅, 조건만남을 빙자한 비정상적인 영상통화를 시도하고 피해자가 이에 응해 채팅 및 영상 통화를 하던 중에 서로의 알몸, 신체 일부를 보여주자며 유혹한 뒤 피해자 몰래 영상을 녹화한다.

이후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는 핑계를 대며 피해자의 휴대전화로 해킹파일(apk, zip, rar)을 전송하게 되는데, 피해자가 이에 속아 파일 설치 및 실행을 하게 되면 피해자의 휴대전화 주소록이 추출당하고 몸캠피싱 조직들이 ‘해당 영상을 주소록에 있는 지인들에게 영상을 유포하겠다’라고 피해자를 협박해 금전을 요구하는 것이다.

한편 보안 전문 기업 디시즌팩토리는 코로나19 지속에 몸캠피싱 피해자가 증가할 것을 우려한 바 있다.

디시즌팩토리 관계자는 “몸캠피씽은 피해자를 기망하기 위해 동영상 피싱, 영상통화 피싱, 영섹 피싱 등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있는데, 모든 수법들이 파일을 매개로 진행되기 때문에 익명의 상대방이 전달한 파일을 함부로 열람하지 않아야 한다”라며 “협박범들은 주로 악성코드를 담긴 apk파일을 활용하고 있어 공식 앱스토어를 제외한 곳에서 다운로드한 파일들은 모두 주의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이어 “만약 영상통화 사기 등 피해를 입었을 시 신속하게 전문가를 찾아 대응하는 것이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라며 “당사의 경우 피해자들을 돕기 위해 24시간 무료상담을 진행 중에 있다”라고 덧붙였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