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트라우마를 비롯한 공황장애초기증상과 각종 심리증상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과 함께 41가지 자격증 과정 온라인강의를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온라인강의는 4~6주간 진행되며, 누구나 쉽게 배워볼 수 있는 이론 중심과 사례 안내의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학습자는 PC와 스마트폰으로 장소에 제약 없이 강의를 수강할 수 있으며, 교재와 시험예상문답을 홈페이지에서 무료 다운로드 할 수 있고, 온라인 자격시험에 최종적으로 합격하게 되면 단기간에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교육원 관계자에 의하면 “무료교육은 코로나로 인한 무기력증으로 삶의 의욕이 감소되어 대인관계와 일상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이를 통해 자신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에 도움이 되고 주변 사람에게 따뜻한 위로와 심신안정에도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취지를 전했다.

한편, 공황장애란 극도의 두려움이 발생하여 손 떨림 증상, 가슴이 답답한 증상 등의 공황발작이 일어나는 불안장애의 일종이다. 이는 과거에 심리적인 충격인 트라우마가 원인으로 알려졌으며, 스트레스성공황장애와 우울증초기증상 등이 함께 발생할 수 있기에 많은 이들이 공황장애 자가진단테스트로 증상을 확인하거나 심리상담소를 통해 도움을 받기도 한다.

앞서 공황장애는 각종 심리장애와 더불어 스스로 완치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인지행동치료와 다양한 심리치유를 병행하는 것이 예후가 좋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공황장애 극복방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 과정을 포함한 자격증 추천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인지행동치료를 활용하여 강박증과 조현병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긍정심리상담사와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긍정의 힘을 돕는 마인드 컨트롤을 통해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및 조울증(양극성장애)과 같은 기분장애 예방에 활용될 수 있고,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은 화를 다스리는 법으로 분노조절장애증상, 화병 개선을 돕는다.

또한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은 MBTI(엠비티아이)검사와 에고그램 등 심리테스트를 배워 심리파악에 활용될 수 있으며, 아동심리상담사와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은 난독증과 틱장애 관련 치유를 통해 학습장애 개선과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은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 해소법과 다양한 상담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 외에도, 노인의 신경증과 치매초기증상 예방으로 건강한 노후 생활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심신안정을 돕는 음악으로 기면증·불면증 등의 수면장애 극복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미술 활동으로 감정표현 향상과 불안장애 치유를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만다라 도안과 흥미로운 색을 이용하여 심리 치유에 활용되는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처럼 사회교육중앙회에의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다. 이는 국가트라우마센터, 부부상담클리닉 등 업무에 활용될 수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창업에 도움이 되거나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시설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더불어 교육원의 자격증은 다양한 지식 습득으로 취업준비생, 경력단절여성을 포함한 중년 이상의 직장인, 전업주부의 스펙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뛰어난 의사소통능력 덕분에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등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의 취업 경쟁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무료교육과 자격증 취득에 관한 문의는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카카오톡 및 대표전화 무료상담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