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알츠하이머 및 치매초기증상 예방법과 함께 노이로제와 각종 심리증상 극복에 도움이 되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 42가지 온라인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나이에 관계없이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핵가족화로 인해 많은 노인이 겪을 수 있는 무기력증과 고독감 및 각종 스트레스 해소법에 도움을 주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온라인강의가 주목을 받는 가운데 교육원에서는 성공적인 노화에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여 노인의 건강한 노후생활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관계자는 말을 전했다.

학습자는 최대 3과정의 강의 수강료(90만원)를 전액지원 받게 되며, PC(컴퓨터·노트북)와 스마트폰을 통해 온라인강의를 4주에서 6주간 수강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강의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를 구매 없이 무료다운로드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하게 되면 단기간에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여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다.

치매는 뇌 기능이 저하되어 기억력 감퇴와 안면인식장애가 동반되는 증상이다. 이는 대표적으로 혈관성치매, 알콜성치매(알코올성치매)가 있으며, 비교적 젊은 층에게 발생하는 디지털치매와 초로기치매도 존재한다. 또한 자신이 치매를 겪는다고 착각하는 가성치매가 사회에 부각되고 있으며, 이에 많은 이들이 치매자가진단테스트와 예방법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알츠하이머는 뇌 신경세포의 기능 저하가 발생하는 뜻으로 치매를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로 밝혀졌다. 알츠하이머초기증상은 언어장애, 방향감각 상실 등이 있으며, 인격장애로 인해 우울증초기증상과 분노조절장애증상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와 함께 언급되는 파킨슨병초기증상은 움직임이 둔화되어 손 떨림 증상 및 수면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앞서 치매는 무엇보다 예방과 관심이 중요하며, 이에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노인의 정서안정과 함께 여러 연령층의 심리증상 치유에도 도움이 되는 자격증 추천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노인심리상담사와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은 노인우울증과 가족 구성원의 상담에 활용될 수 있으며, 이는 중앙치매센터와 노인주간보호센터 업무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분노조절상담사와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은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노이로제(신경증)와 대상포진초기증상 예방을 도울 수 있으며, 원예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음악·원예치유를 통한 불안장애, 공황장애초기증상 해소와 불면증 극복에 활용되고,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은 조현병초기증상과 위기 상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아이의 함묵증과 ADHD증상 치유를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학생의 건강생태 자가진단을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색채를 이용한 그림심리테스트로 거식증초기증상과 대인기피증 극복에 기여하는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 여성의 임신초기증상 상담을 돕는 성심리상담사와 베이비플래너자격증이 있다.

추가로 트라우마로 인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극복에 활용되는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 사주팔자와 띠별 운세 등의 명리학을 배워볼 수 있는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다. 이에 스펙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과 재취업 활동을 준비하는 경력단절여성, 중년 이상 직장인과 전업주부의 자기계발에 활용될 수 있어 인기 있는 미래유망자격증 및 노후대비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더불어 재가복지센터와 치매요양원 취업을 위해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이들의 업무능력 향상에 활용될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자격증과 보육교사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취업경쟁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를 비롯한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의 상담 업무에도 유용한 점도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자격증을 취득한 학습자의 취업에 도움을 주고자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홈플러스문화센터와 이마트문화센터를 포함한 다양한 채용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에 홈페이지 링크도 제공하고 있으며, 관련 문의가 가능한 카카오톡, 대표전화 상담이 마련되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