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퍼스널컬러 진단 활용법을 배워보는 색채심리상사 과정과 번아웃·리플리증후군 등의 심리장애 극복에 활용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42가지 온라인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조건 없이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직장 스트레스, 경쟁사회로 인한 상실감으로 인해 무기력증과 만성피로를 경험하여 삶의 의욕을 잃는 이들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교육원에서는 심리치유를 위한 교육으로 자신을 포함한 가족과 주위 사람에게 정서안정과 따뜻한 위로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관계자는 말을 전했다.

온라인강의는 나이, 학력, 전공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심리학 기초와 사례 안내로 구성된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4~6주간 수강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를 홈페이지에서 제한 없이 무료 다운로드할 수 있다.

퍼스널컬러란 개인의 적합한 고유의 색채를 뜻하며, 이를 통해 특정 인상을 남기는 이미지메이킹과 신체의 기를 색으로 표현하는 차크라에 활용될 수 있다. 이에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은 색채심리학 교육과 만다라 및 컬러링북 활용법을 배워 심리적 안정감에 도움을 주는 컬러테라피, 마케터 업무와 연관된 퍼스널 브랜드 및 컬러리스트 역할에 활용될 수 있다.

증후군은 복합적인 증상이 나타나는 현상을 뜻한다. 이는 과민성 방광염 및 신체에 연관된 과민성대장증후군과 쿠싱·손목터널증후군, 염색체 이상으로 인한 클라인펠터증후군과 터너증후군, 심리적인 요소와 관련된 쿠바드증후군과 뮌하우젠증후군이 있다. 최근 특정 분야에 우수한 능력을 발휘하는 후천적서번트증후군이 알려지면서 증후군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편집증(망상장애)은 자기중심적으로 해석하는 증상을 뜻하며, 특히 배우자의 바람을 의심하는 의처증과 의부증(오셀로증후군), 현실에 대한 혼란을 겪는 조현병초기증상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또한 뇌의 기능장애로 초조함과 손떨림증상 및 환각 등이 보이는 섬망증상을 비롯하여 노화로 인한 치매초기증상 역시 편집증에 대한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인지행동치료와 심리치유를 통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이에 관련된 교육을 집중적으로 배워볼 수 있는 다양한 자격증 추천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그중 심리상담사와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현실 도피성인 피터팬증후군과 앨리스증후군을 비롯하여 트라우마로 인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극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인지행동치료를 활용하여 강박증증상(OCD)과 대인기피증 및 공황장애 개선에 활용될 수 있으며, 긍정심리상담사와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은 반려식물의 성장 과정과 긍정의 힘으로 우울증초기증상과 불안장애 및 편집성 인격·성격장애 극복을 돕고,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은 미술심리테스트로 분노조절장애증상, 화병 치유에 유용하다.

이 외에 다운증후군과 아스퍼거증후군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 특수아동지도사와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학생의 게임중독과 리셋증후군 상담을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생리전증후군으로 인한 신경증 상담에 활용되는 성심리상담사자격증, 자녀의 독립으로 인한 빈둥지증후군과 삶의 의욕을 잃는 파랑새증후군 상담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추가로 심신안정을 돕는 음악을 통해 불면증·기면증으로 인한 하지불안증후군 극복에 도움이 되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반사회적 인격장애로 가정의 위기상담을 돕는 가족심리상담사와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으며, 앞서 언급된 자격증을 포함한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국가인정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다.

이는 협회에서 부여한 개인자격번호가 포함되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며, 취업준비생과 경력단절여성을 포함한 중년 직장인, 전업주부의 자기계발과 스펙업에 유용한 점이 있다. 또한 요양보호사자격증과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활용될 수 있으며, 보육교사자격증 관심자의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더불어 평생교육사자격증,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등을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의 다양한 지식 습득을 통해 넓은 취업 범위 확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점이 있어 많은 이들이 ‘한국심리교육협회’ 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