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심리적인 충격인 트라우마로 인한 강박증과 공황장애를 비롯하여 심리장애 극복에 활용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44가지 온라인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최대 3과정까지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코로나19 사회적 여파와 사고 및 가정·학교폭력 등 고통스러운 기억으로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이들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교육원에서는 개인적인 이유로 심리상담 받기 어려운 이들에게 필요한 심리치유 교육을 무료로 제공하여 보다 많은 이들의 심신안정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관계자는 말을 전했다.

온라인강의는 4~6주간 진행되며, 현행법령에 맞게 1년 내 촬영된 최신강의로 심리학 기초와 사례중심의 이론으로 구성되어 고졸·대졸과 직장인, 경력단절여성을 포함하여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 또한 PC와 스마트폰으로 강의를 어디서든 수강할 수 있으며, 교안과 시험예상문제를 별도의 구매 없이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트라우마란 과거에 극심한 공포증을 유발하는 사건으로 추후에 관련된 기억이 되살아날 때 불안장애를 유발하는 증상이다. 이는 공황장애초기증상과 비슷하며, 특히 공황장애는 가슴이 답답한 증상과 손 떨림 증상 등 신체적 공황발작이 반복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강박증(강박장애)은 병적으로 무언가에 집착하는 증상을 의미하며, 강박증의 종류는 끊임없이 확인하는 확인강박증과 물건을 버리지 못하는 저장강박증이 대표적이다. 또한 신체, 외모 콤플렉스로 인한 다이어트강박증과 지저분한 것을 극도로 기피하는 결벽증도 존재한다.

앞서 언급된 증상을 포함하여 여러 심리증상으로 대인관계의 문제를 겪어 집안에서만 틀어박혀 사는 사람을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라 하며, 대인기피증(사회공포증)과 인격장애가 동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심리증상은 인지행동치료를 통해 개선될 수 있으며, 최근 이러한 심리치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교육을 알아보고 있는 이들도 많아지고 있다.

이에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각종 심리치유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자격증 추천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그중 심리상담사자격증은 강박관념으로 인한 편집증(망상장애)과 거식증초기증상 해소를 도울 수 있으며,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잘못된 생각의 변화를 돕는 인지행동치료 교육을 통해 조현병초기증상과 조울증(양극성장애) 극복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긍정심리상담사와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은 원예와 긍정의 힘으로 우울증초기증상 등의 기분장애 예방에 활용될 수 있으며, 미술·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은 다양한 미술심리테스트를 배워 감정표현 향상과 분노조절장애증상·화병 극복을 도울 수 있고,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은 정서불안 해소를 위한 음악치유로 불면증·기면증 등 수면장애 치유에 유용한 점이 있다.

한편, 교육원에서는 각 연령층의 심리치유에 적합한 자격증 종류도 있다. 소아강박증 및 어린이공황장애 극복과 사회성 발달을 돕는 아동·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경계성지능장애 및 지적발달장애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청소년의 고민 해결을 위한 청소년심리상담사와 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 가정폭력 상담과 위기상황 대처법에 대한 교육을 배워볼 수 있는 가족심리상담사와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앞서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교육 중인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었으며, 취득 시 협회에서 발급된 개인자격번호를 부여받아 자기소개서와 이력서에 모두 기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는 취업준비생, 전업주부와 시니어층의 스펙업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이들의 자기계발에 활용될 수 있다.

추가로 요양원과 가족요양 업무를 위해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가진 이들을 위한 노인심리상담사와 성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으며, 이는 치매초기증상으로 인한 안면인식장애 예방 교육과 노인을 비롯한 전연령층의 성 문제 해결 상담에도 활용될 수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자격증은 사회복지사자격증과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 등의 취득을 도전하는 이들의 취업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40대·50대 노후대비자격증과 평생교육사자격증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의 넓은 취업범위 확장에 용이한 점도 있다.

한편,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무료강의가 필요한 개인, 단체를 비롯한 회사, 학교 등을 위해 카카오톡 문의 및 대표전화 유선상담이 마련되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