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로 인한 편두통과 심리장애 극복에 활용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 등 44가지 온라인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 회원가입만해도 최대3과정까지 누구나 조건 없이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취지는 극심한 공포증을 유발하는 각종 사고, 자연재해와 폭력으로 지속적인 불안증세를 보이는 이들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교육원에서는 이러한 이유로 심리적 후유증을 겪는 이들에게 필요한 인지행동치료기법, 스트레스 해소법 등 교육으로 가족과 친구, 주변 이웃의 위로와 심신안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관계자는 말했다.

교육은 4~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로 기초 심리학과 사례 중심의 이론으로 구성되어 있어 나이,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 또한 현행 법령에 맞게 1년 내 촬영된 최신강의로 직장인, 전업주부 등 많은 이들에게 큰 인기를 받고 있으며, PC·스마트폰으로 어디서든 수강할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교재·시험예상문제를 무료 다운로드할 수 있다.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란 심리적인 충격인 트라우마를 경험하여 일상생활을 제대로 수행하기 어려운 증상이다. 이는 특정 대상에 대한 회피성이 강하며, 대인관계를 두려워하는 대인기피증과 사회불안장애 및 공황발작이 일어나는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를 겪을 수 있다.

편두통은 왼쪽·오른쪽 머리에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으로, 편두통 원인은 신체적 또는 심리적인 요소로 알려져 있다. 또한 편두통이 심할 때 눈 통증이나 팔·다리가 저리는 전조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 관리와 지압을 통해 부분적으로 완화될 수 있다.

최근 이러한 증상으로 마음이 불안할 때 스트레스 자가진단과 불안장애테스트를 거치는 이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으며, 이에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언급된 증상을 포함하여 범불안장애와 분리불안장애 등 치유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자격증 추천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심리상담사와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트라우마로 인한 외상후 격분장애, 분노조절장애증상과 화병 등 극복에 활용될 수 있으며,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왜곡된 생각의 변화를 돕는 인지행동치료 교육으로 조현병초기증상에 나타나는 편집증(망상장애) 개선을 돕는다.

또한 원예심리상담사와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은 반려식물을 통한 삶의 동기부여과 위기상황으로 인한 정서불안 및 스트레스성 위염증상 예방에 활용될 수 있으며,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은 간단한 동적 집나무사람(HTP 검사 해석) 그림검사 등 미술심리테스트를 배울 수 있고,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음악치유로 불면증(수면장애) 극복을 돕는다.

이 외에도, 아이의 언어·감정표현과 함께 ADHD증상 치유를 돕는 아동·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학업 스트레스로 인한 기면증과 하지불안증후군 등 상담을 위한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의 치매초기증상 및 섬망증상 예방교육과 함께 가정의 교감 형성에 활용될 수 있는 노인·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 스트레스 생리의 상담에 유용한 성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한편,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다. 이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여 고졸·대졸취업준비생과 경력단절여성의 스펙업 및 자기계발에 활용될 수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창업 및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바우처시설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더불어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취업 경쟁력에 활용될 수 있으며,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과 취업 잘 되는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는 이들에게 광범위한 지식 습득과 업무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어 40대·50대를 이위한 노후대비자격증 혹은 미래유망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한편, 한국심리교육협회는 무료수강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개인과 단체, 회사를 비롯한 학교 등의 자세한 상담을 위한 대표전화 무료상담과 카카오톡 문의가 마련되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