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ADHD와 틱장애 치유에 관심을 가지거나 웩슬러지능검사와 같은 검사기법을 알아보는 이들이 많은 정보를 배워볼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등 44종 온라인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내성적인 성격으로 자존감이 낮은 아이 혹은 집중력이 부족하여 학습장애를 겪는 자녀와 이를 걱정하는 부모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교육원에서는 코로나19로 교류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아이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에 효과적인 다양한 교육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관계자는 말했다. 

온라인강의는 현행 법령에 맞게 1년 내 촬영된 최신강의로 다양한 현장경험을 가진 전문 강사의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어 전업주부, 경력단절여성과 직장인(워킹맘)도 쉽게 배울 수 있다. PC와 스마트폰으로 강의를 4~6주간 수강할 수 있으며, 교육에 필요한 시험기출문제와 교안을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어 시간과 비용절감에 도움이 될 수 있다.

ADHD증상(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산만하고 집중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이는 유아·초등ADHD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일부는 조용한ADHD로 이어지기도 한다. 특히 대인관계의 문제로 인해 성장 과정 중 불안장애나 우울증초기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또한 틱장애는 알 수 없는 소리를 내는 음성틱장애(기침틱), 눈 깜빡임 틱과 같은 운동틱이 번갈아 발생하는 증상이다. 최근 이러한 증상이 성인에게도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 성인ADHD자가진단테스트나 성인애착유형검사 등의 심리테스트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더군다나 자녀의 타고난 특성이나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지문다중지능검사나 영유아발달검사에 관심을 가진 부모들도 많으며, 어린이틱장애 및 공황장애 극복과 아이의 콤플렉스 이해를 위해 관련 교육을 알아보고 있다. 이에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이러한 수요에 맞춰 상담사 분야와 교육 분야 등 44종의 자격증 추천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그중 아동심리상담와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은 다양한 놀이치료 교육으로 자폐증, 아스퍼거증후군 증상 치유에 활용될 수 있으며, 독서지도사자격증은 자존감 높이는 책, 수업을 위한 교육으로 난독증증상 개선을 돕는 집중력 높이는 법에 많은 지식을 배울 수 있고,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은 경계성 지능장애 및 지체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도울 수 있다.

또한 미술·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은 다양한 미술심리테스트로 감정표현 발달을 도울 수 있으며, 가족심리상담사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은 올바른 부모역할과 가정의 유대감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고, 분노조절상담사와 청소년·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은 자녀 훈육에 앞서 화를 다스리는 법과 긍정의 힘 교육을 배워 자녀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도울 수 있다.

이 외에 아이기질검사와 아이큐테스트를 통해 아이의 잠재된 능력 향상과 공부 잘 하는 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영재창의지도사와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자존감 낮은 사람 특징인 이들을 위한 리더십지도사자격증, 인적성검사와 직업적성테스트 등의 활용법으로 아이부터 성인의 진로 상담에 유용한 청소년진로상담사와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도 있다.

추가로 교육원에서는 다양한 심리검사를 알아보는 이들에게 권장하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으며, MBTI테스트와 다면적 인성검사(MMPI검사)를 집중적으로 배울 수 있어 TIC검사와 문장완성검사를 알아보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이점이 있다.

이처럼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다. 이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모두 기재할 수 있으며, 다양한 지식 습득을 통해 자기계발 및 아동발달센터와 지역아동센터 등에서 능숙한 업무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물론 스펙업에도 활용될 수 있어 재취업에 도전하는 이들에게 인기를 받고 있다.

더불어 미래유망자격증으로 주목받는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 등을 취득하려는 사람들에게 의사소통능력과 여러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보육교사자격증과 한국어교원자격증 등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도 다양한 지식 습득과 함께 어느 업무에서도 능률적으로 활동 가능한 원동력이 될 수도 있다.

한편,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따기 쉬운 주부자격증이나 전망 좋은 자격증을 물색하는 이들을 위해 무료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 핵심능력테스트, 스낵팟 SPTI테스트, bdsm테스트 등 재미로 알아보는 성격심리테스트가 인기를 끌며 관련 교육문의가 늘고 있어 관심있는 이들도 누구나 무료수강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