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퍼스널컬러 진단에 활용되는 색채심리상담사 과정과 조현병 및 각종 심리증상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45가지 온라인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코로나19 여파와 번아웃 증후군 등의 심리증상으로 인해 매사에 무기력증 및 만성피로 등의 문제를 겪어 일상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으로 기획되었으며, 교육원은 스트레스 해소법과 긍정의 힘 관련 교육을 제공하여 많은 이들에게 삶의 원동력을 향상시키고 심리증상 극복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교육은 4~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로 이론과 사례중심으로 구성되어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 강의는 현행 법령에 맞게 1년 내 촬영된 최신강의로 많은 이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학습자는 PC와 스마트폰으로 최대 3과정의 강의를 4~6주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으며, 학습에 필요한 교안과 시험기출문제를 무료 다운로드할 수 있다. 

퍼스널컬러 진단이란 개인에게 적합한 고유의 색을 진단하여 특징적인 인상을 남기는 이미지메이킹 등에 활용되는 진단기법이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이러한 색채(색채심리학)를 이용한 교육으로 심리적인 안정감을 돕는 컬러테라피와 신체의 기를 색으로 표현한 차크라에 활용될 수 있으며, 마케팅 관련 업무에도 활용되는 이점이 있다.

조현병(정신분열증)은 현실에 대한 구별 능력에 문제가 발생하여 정신적인 혼란을 겪는 증상이다. 조현병초기증상은 환청 경험 및 횡설수설하거나 와해된 행동이 나타나며, 지신이 피해를 당한다고 착각하는 편집증이나 배우자에 대한 회의감을 갖는 의처증 및 의부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또한 조현병은 장애등급마다 증상과 치유법이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번아웃 증후군은 불타서 없어진 소진이라는 의미로 많은 의욕이 감소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러한 증후군으로는 스트레스로 인한 과민성대장증후군과, 심리적인 현상인 리플리증후군 및 쿠바드증후군이 있다. 이 외에도, 현실 도피성이 강한 피터팬증후군과 파랑새증후군도 존재하며, 자폐증을 겪는 아동이 천재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후천적 서번트증후군도 있다.

이와 같은 심리적인 증상은 대인관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에 많은 이들이 스트레스 자가진단과 조현병테스트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심리치유에 대한 관심도 역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에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이들에게 필요한 심리 상담과 치유기법의 자격증 추천과정 온라인강의가 무료로 개설되어 있다.

그중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불안장애로 인한 대인기피증과 강박증 치유에 활용될 수 있으며, 긍정·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긍정심리 치유기법으로 공황장애초기증상과 트라우마 및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극복에 도움이 되고,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인지행동치료기법을 기반으로 하여 분노조절장애증상과 거식증초기증상 및 과호흡증후군 개선에 활용될 수 있다.
이 외에 치유 도구를 활용하는 자격증 종류도 있다. 원예를 이용하여 여러 연령층의 우울증초기증상과 조울증 예방을 돕는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 미술심리테스트를 교육하여 적응장애 개선을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음악치유로 하지불안증후군 및 임신극초기증상에 나타날 수 있는 불면증·수면장애 극복에 유용한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또한 소뇌위축증증상과 아스퍼거·다운증후군 아동의 전인적 성장에 도움을 주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VDT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 게임중독의 상담에 유용한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치매초기증상과 대상포진초기증상으로 인한 심리증상의 상담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통풍초기증상에 관련된 심리적 위기상담을 돕는 위기·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이처럼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교육원의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이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모두 기재할 수 있어 자기계발과 스펙업 등 다양한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아동·청소년·성인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될 수 있다.

특히 복지시설 취업을 준비하는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 관심자의 경우 많은 연령층의 상담에 유용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어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과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등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에게는 취업경쟁력과 업무능력 향상에 활용될 수도 있어 많은 각광받을 받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