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무기력증을 겪는 히키코모리 상태를 포함하여 각종 심리증상 극복에 도움이 되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45가지 온라인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최대 3과정까지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심리증상으로 대인관계의 문제를 겪는 이들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교육원에서는 자신감 회복과 자존감 높이는 방법에 도움이 되는 강의를 제공하니 이를 통해 자신의 심리장애를 남들에게 쉽게 꺼내지 못하는 주위 사람에게 따뜻한 위로와 심신안정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관계자는 말했다.

온라인강의는 4~6주간 진행되며, 현행법령에 맞게 1년 내 촬영된 최신강의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심리학 기초 이론과 사례 중심 등의 수업으로 이루어져 나이와 전공에 구분 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으며, PC·스마트폰으로 교안과 시험기출문제를 무료다운로드할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이 절감되는 이점도 있다. 특히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1급과 2급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어 많은 이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

히키코모리란 병적으로 집안에만 틀어박혀 사는 사람을 뜻하며, 1970년대 일본에서 시작되어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종종 보이기도 한다. 이는 외부적으로 단절된 상태로 자괴감이 발생하거나 매사에 무기력감을 느끼는 무기력증 또는 우울증초기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강박증은 무언가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증상으로, 강박증 종류로는 저장강박증, 확인강박증과 다이어트강박증이 있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인간관계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며, 특히 심한 공포가 몰려오는 공황장애(공황발작)가 발생할 경우 이를 기피하기 위해 강박장애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심리치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또한 공황장애는 신체적·심리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공황장애초기증상에 나타나는 손 떨림, 가슴이 답답한 증상 등으로 인해 일상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에 많은 이들이 공황장애자가진단(공황장애테스트)으로 자신의 심신을 확인하기도 하며, 다양한 심리증상 치유를 알아보고자 관련 교육을 찾는 이들도 많다.

이에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스트레스성공황장애와 대인기피증 등의 극복을 돕는 심리치유기법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며,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증상(PTSD) 관련 상담을 돕는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과 긍정심리를 활용하여 조울증(양극성장애증상) 및 기분장애 예방을 돕는 긍정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 추천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또한 소아강박증과 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 아이의 정서안정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청소년우울증테스트와 함께 각종 고민 상담을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의 치매초기증상에 나타나는 망상장애 및 안면인식장애 등의 예방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원예를 이용하여 아이부터 노인의 불안장애증상 해소를 돕는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이 외에 감정표현 독려를 위한 그림심리테스트의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색채심리학을 통한 만다라 활용법과 명상하는 법을 돕는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 전 연령층의 불면증과 기면증 등의 수면장애증상 극복을 위해 음악치유기법을 배워보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더불어 우리나라에서 많은 인기를 받은 MBTI테스트와 여러 심리검사를 배워보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도 있으며, 이는 할로윈연애테스트, SPTI·스낵팟테스트와 자존감테스트 등 다양한 심리테스트에도 용이한 점이 있다. 추가로 청소년과 성인의 직업적성테스트를 기반으로 하여 진로컨설팅을 돕는 청소년진로상담사와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앞서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취득 시 이 자기소개서와 이력서에 기재할 수 있다. 또한 요양보호사자격증과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등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상담능력과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 활용되거나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특히 중앙보육정보센터나 여성인력개발센터 업무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노인주간보호센터와 데이케어센터 등의 취업을 알아보고 있는 이들의 취업경쟁력 향상에 활용될 수 있으며, 전국의 홈플러스문화센터와 이마트문화센터 내 강사직에 유용한 것은 물론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 관심자의 자기개발과 스펙업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한편,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핵심능력테스트,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 및 정신연령테스트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심리분석 및 파악 능력을 도울 수 있는 무료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무료교육이 필요한 개인과 단체, 대학교와 회사 등의 상담을 위한 카카오톡, 대표전화 문의가 마련되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