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재능기부기간을 맞이한 무료수강을 제공 중인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온라인교육센터에서는 11월과 12월 두 달간 최종적으로 선착순에 따른 교육원 내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45종 자격증에 대해 선착순 수강신청 접수자에 한해 무료수강이벤트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신청은 PC, 모바일을 통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시 하단에 희망과정 체크를 통해 접수가능하며 최대 3개 과정에 대한 수강료 90만원이 전액 면제된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 등의 고용노동부 HRD관련 국비지원이 되지 않거나 고용보험 관련 실업급여 등을 받고 있어도 이와 중복되게 온라인 무료수강이 가능하다.

교육원 관계자는 “장기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매 월 2과정 이상에 대한 신규자격증과정이 개설되고 있다.”며 “심리상담사 뿐 아니라 지도사, 전문가분야 등 다양한 자격증종류를 개설·운영하다 보니 교육과정의 특성 상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등의 복지케어업무와 보육교사, 베이비시터 등 아이돌보미서비스 관심자들의 수강신청률이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사회복지사란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천부의 자유권과 생존권의 보장활동에 헌신한다. 이에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을 통한 업무가 가능하도록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에 규정을 두고 있으며 대학교 관련학과 졸업 및 학점은행제로 취득이 가능하다.

요양보호사란 양성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국가시험에 합격하여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초기에는 누구나 일정기간의 교육과정만 이수하면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으나 노인복지법이 개정되면서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자격시험에 합격해야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국시원에서 자격시험을 주관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위 자격증 취득자 등이 업무가 가능한 시설 중 보건복지부 지역사회바우처 시설의 영유아와 아동·청소년 관련 발달 및 심리지원시설과 함께 다문화가정 지원에 대한 심리상담센터의 제공인력업무자 기준에 해당되는 자격증을 보유함으로서 위 자격증이 없더라도 경력인증과 함께 업무가 가능한 심리상담사자격증을 무료지원 중이다. 즉, 학습자는 ‘자격기본법 17조’에 의거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관련 자격증은 연령별, 매개체별, 증상별 등으로 구분된다. 연령별의 경우 아이들의 안전하고 건전한 사고방식형성을 위한 대화기법을 배우는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생활과 진학에 대한 고민상담법과 학교부적응에 대한 사례 등을 알 수 있는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성 치매초기증상과 남성여성갱년기증상의 치유를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매개체별의 경우 콜라주·점토 등과 함께 그림심리테스트를 통한 미술치료기법 교육으로 아동에서 노인까지 치유를 돕는 미술심리상담사, ASMR 등의 백색소음을 통해 불면증·우울증 등 심리증상 극복하는 방법을 배워보는 음악심리상담사, 엄마표 미술놀이와 모래놀이세트 등을 통한 놀이치료기법을 교육하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증상별의 경우 강박증·대인기피증 등의 공황장애 증상의 치유를 위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 행복한 웰빙을 통해 긍정심리학인 피그말리온효과·플라시보효과·나비효과 등의 기법을 배우는 긍정심리상담사, 식물 원예활동을 매개로 심신치유 및 사회·정서적 성장을 돕는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있으며 45종의 자격증종류는 홈페이지 내 안내 란에서 확인 가능하다.

자격증을 취득한 학습자는 위에서 말한 바우처 심리지원서비스 시설 뿐 아니라 심리상담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등의 상담시설업무에서도 자주 활용되기도 하며, 뿐만 아니라 여성인력개발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등 대상별 시설과 함께 데이케어센터, 치매지원센터 등 노인시설업무 및 이마트·홈플러스문화센터 등에 취업이력서, 자기소개서에도 기재 할 수 있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위 시설 등에 대한 학습자의 취업을 돕고자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동시 운영 중에 있다. 워크넷 등의 구인구직사이트와 잡플래닛 등의 취업정보사이트에 대한 일자리정보와 함께 경력으로 인정되는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봉사정보 및 복지로·복지넷 등의 맞춤형복지포탈 정보 등을 한 번에 열람 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수강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카카오톡 메신저 및 대표전화문의 등으로도 받아 볼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