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수면장애에 해당하는 기면증과 불면증 등의 극복하는 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45가지 온라인강의를 전공과 직업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전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최대 3과정의 강의 수강료가 0원으로 조정되는 방식이다. 학습자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강의를 4~6주간 수강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시험예상문제와 교안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무료강의 취지는 많은 이들이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증상과 각종 사회에서 느낀 극심한 압박으로 인해 수면부족증상 등을 겪는 이들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으로 기획되었다.

기면증이란 잠을 충분히 잤음에도 불구하고 무기력증과 만성피로에 시달려 일상생활에 영향을 끼치는 증상이며, 불면증은 이와 반대로 장기간 숙면을 취하지 못해 심리적 및 정신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불면증의 종류로는 갱년기불면증 및 임산부불면증, 노인우울증 등이 있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우울증초기증상과 여러 심리장애가 동반될 수 있으며, 때문에 많은 이들이 불면증·기면증 자가진단테스트를 거치거나 수면센터에 방문하여 수면무호흡 증상 등의 원인 파악에 활용될 수 있는 수면다원검사를 받고 있다. 특히 수면건강에 해를 끼치는 심리적인 요소가 주목받고 있으며, 심리치유를 찾는 이들 또한 점차 많아지고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스트레스 해소법과 심신안정에 도움이 되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여러 자격증 교육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그 중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은 클래식과 ASMR 등의 음악치료를 집중적으로 배워 램수면장애, 하지불안증후군 증상 치유에 활용될 수 있으며,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은 여러 그림심리테스트를 활용하여 원활한 감정표현과 함께 분노조절장애증상과 화병증상 및 감정조절장애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은 다양한 색채 활용법을 통해 내담자의 불안장애와 공황장애 등의 치유에 활용될 수 있으며,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은 반려식물을 통해 아이부터 노인의 대인기피증과 강박증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외상심리상담사와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트라우마로 인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및 거식증초기증상 극복 상담에 용이하다.

이 외에 연령별 심리치유에 특화된 자격증 추천과정도 있다. 자폐증으로 인해 사회성이 결여된 아동의 정서안정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청소년의 반사회적 인격장애와 각종 상담 업무에 활용되는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의 치매초기증상 예방과 가정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필요한 교육을 배워보는 노인심리상담사와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의 자기계발에 활용될 수 있다.

한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취득 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취업준비생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다. 더불어 자기개발과 스펙업에도 활용될 수 있어 고졸 및 대학생의 취업경쟁력 향상과 직장인,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 활동에 도움 되는 지식 습득이 가능해 미래유망자격증으로 주목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보육교사자격증과 한국어교원자격증 또는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취득 관심자의 취업 범위 확장에도 활용될 수 있어 많은 이들이 교육원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고 있다.

교육원의 자격증은 아동·청소년 및 성인을 위한 심리상담센터 창업에 활용되거나 수면클리닉, 수면카페를 비롯한 여러 심리상담 업무에 활용될 수 있으며, 원활한 대인관계에 도움이 될 수 있어 복지시설과 노인주간보호센터 및 데이케어센터 등의 직무역량에도 유용하다.

한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학습자들이 자격증을 취득하기에 앞서 워크넷 고용노동보의 청년내일체움공제나 취업성공패키지 등의 국비지원 신청 여부에 관계없이 온라인 무료강의를 지원 중이며, 실업자 및 재직자를 위한 국민내일배움카드 또는 문화누리카드 등을 신청하지 않아도 누구나 교육원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