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스트레스성 불안심리장애증상인 PTSD(외상후 스트레스장애)와 함께 각종 공포증(포비아)증상에 관련하여 전문상담기법을 교육하여 내담자의 건강한 삶과 상담사의 전문인력 양성에 힘쓰도록 다양한 심리상담사자격증의 무료수강을 제공한다.

무료수강은 PC, 모바일 등을 통해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마칠 경우 바로 적용되며 1, 2급 자격증을 동시 취득하게 된다.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보건복지부 주관 일부 바우처시설과 심리상담센터, 사회복지관 및 관련 시설에서의 상담업무로의 법적효력을 발휘한다.

PTSD란 심각한 사건을 경험하여 공포감을 느끼고 사건 후에도 재경험을 통해 고통을 느끼며 벗어나기 위해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는 질환이다. PTSD 원인은 충격적인 사건 자체가 일차적인 원인이긴 하나 해당 사건을 경험한 모두가 이 질환을 경험하지는 않는다.

PTSD증상은 충격적인 사건의 재경험과 이와 관련된 상황 및 자극에서 회피하는 행동을 보이는데 공황발작을 경험할 수 있고 공격적 성향, 충동조절장애, 우울증초기증상과 함께 집중력·기억력 저하, 스트레스증상 등의 인지기능 문제가 나타날 수도 있다. 이와 관련된 PTSD 치료로는 행동치료, 인지치료, 최면 요법 등의 심리기법이 도움이 된다고 전해진다.

대인기피증과 고소공포증, 광장공포증 등의 각종 공포증은 포비아라고도 불린다. 위험하지도, 불안하지도 않은 상황과 대상을 필사적으로 피하고자 하는 불안장애의 일종이며 이는 공포증을 포함한 공황장애, 강박장애(강박증)와 스트레스장애 등을 모두 포함한다.

불안장애는 다양한 형태의 비정상적 및 병적불안과 공포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장애를 일으키는 증상을 통칭하기도 하며 불안장애증상의 원인과 치료, 극복방법은 진단에 따라 다르지만 예방 및 관리를 위해서는 심리적 이완을 통한 스트레스자가진단과 조절이 필요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내담자의 각 종 증상에 따른 치료교육과 연령에 따른 상담기법 및 심리테스트 도구를 통한 유형진단을 하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도구 분야의 경우 긍정의 힘인 나비효과와 함께 플라시보효과, 피그말리온효과 등의 기법을 교육하는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상담 전 행동양상확인을 위한 INFP와 INFJ 등의 성격분석결과를 도출하는 MBTI성격유형검사를 무료교육하는 심리분석상담사, 그리고 ASMR과 퍼스널컬러진단 색채심리교육 관련 음악·미술·색채심리상담사과정이 개설되었다.

증상의 경우 과다업무로 인한 우울증과 번아웃증후군(소진)을 보일 경우 이에 대한 극복방법을 교육하는 감정노동관리사, 자폐증증상 등 발달장애 증상에 치유법을 위한 놀이심리상담사,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관련 PTSD와 트라우마 등에 관련된 외상심리상담사 과정 등이 있으며 조현병·강박증증상 등 정신분열증에 관한 인지행동심리·분노조절상담사가 있다.

연령 별 대상은 심리상담사로서의 기초이론을 배운다. 아동학대 및 부부관계개선 등에 대한 치유법 관련 가족심리·아동심리상담사와 학교폭력과 진로상담에 대한 청소년심리·진로적성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최근 각광받고 있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치매초기증상 환자에 대한 대처방법과 갱년기에 따른 갱년기불면등 등에 대한 상담방법을 교육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의 47종 심리상담사자격증은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고졸 이상이라면 누구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즉, 심리학과 비전공자 뿐 아니라 문화누리·아이사랑·국민행복카드 등 국가 바우처 관심자, 롯데마트·이마트·홈플러스문화센터 이용자, 복지로·복지넷·VMS·1365자원봉사센터에서 봉사(경력) 인증을 받는 자원봉사자도 접수가 가능하다.

또한 취업성공패키지·청년내일채움공제와 함께 국민내일배움카드 등 국비지원 미대상자와 워크넷 등 취업정보사이트 이용자, 대한상공회의소·큐넷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 준비자 등도 나이, 지역과 무관하게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수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게시판과 카카오톡, 대표전화문의 등으로 확인할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