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은 공황장애초기증상과 히키코모리, 심리증상 극복을 위한 전문적인 심리검사테스트의 교육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등 47종 온라인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사회적인 압박으로 인간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거나 심리증상을 겪는 이들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으로 기획되었다. 교육원에서는 코로나19에 대응하여 삶의 동기부여와 심신안정을 돕는 온라인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공황장애자가진단테스트와 심리검사를 알아보는 이들을 위한 심리치유 교육도 지원하고 있으니 원활한 일상생활에 적응하고 나아가 주변 이웃과 가족에게 따뜻한 용기를 주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관계자는 말했다.

온라인강의는 심리학 이론, 사례중심의 교육으로 구성되어 나이와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학습에 필요한 교안과 시험예상문제는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또한 PC와 스마트폰으로 4~6주간 수강이 가능하며, 스펙업에 도전하는 고졸·대졸취업준비생과 바쁜 직장인 및 전업주부와 경력단절여성도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다.

공황장애는 갑작스럽게 극심한 불안감, 공포증, 어지러움 등의 신체적·정신적인 공황발작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증상을 뜻한다. 이로 인해 공공장소에 가는 것을 두려워하며, 대인관계의 문제로 대인기피증이 나타날 수도 있다. 일부는 집 안에만 틀어박혀 사는 사람을 뜻하는 히키코모리로 전락되어 자기혐오나 상실감, 우울증초기증상 등을 동반할 수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불안장애증상과 스트레스성공황장애 극복하는 법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은 MBTI검사테스트와 애니어그램테스트 및 로르샤흐검사 등의 심리테스트를 집중적으로 배워 DISC검사와 직업적성테스트 등에 활용될 수 있고,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트라우마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치유에 활용될 수 있다. 

이 외에도, 자존감 높이는 방법의 긍정심리학으로 조울증(양극성장애증상) 등의 기분장애증상 예방에 활용되는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 원예를 활용하여 강박증(강박장애증상)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통해 조현병초기증상·정신분열증에 나타나는 편집증과 망상장애증상 개선에 유용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또한 접근성이 용이한 장난감, 모래놀이 등의 놀이치유로 아기자폐증상과 틱장애 및 어린이공황장애 유아의 사회성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놀이심리상담사와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집중력 높이는 방법으로 난독증증상과 ADHD의 학습장애증상 개선을 돕는 독서지도사자격증, 게임·인터넷 중독과 열등감에 사로잡힌 청소년의 상담을 위한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치매초기증상과 섬망증상 등의 노인성 질환 예방교육을 위한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또 다른 과정으로는 색깔·그림심리테스트와 정서불안 해소를 위한 컬러테라피 및 컬러링북 등을 활용하여 감정조절장애증상 개선에 용이한 색채심리상담사와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불면증과 기면증의 치유를 돕는 음악으로 수면장애증상과 하지불안증후군 증상 극복에 활용되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고혈압 낮추는 방법 중에 하나인 화를 다스리는 법으로 분노조절장애증상과 화병증상 치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도 있다.

한편 교육원에서는 띠별 운세와 사주 보는 법을 활용하여 진로적성검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며, 성폭력 상담에 유용한 성심리상담사와 남자·여자권태기증상 극복에 활용될 수 있는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이처럼 교육원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 가능하다. 이는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과 한국어교원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의 스펙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나아가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관심자의 자기계발 및 취업경쟁력 향상에 유용하다.

그 밖에도 심리상담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와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업무에 활용될 수 있으며, 정신건강복지센터와 국가트라우마센터 및 각 지역의 행정복지센터 등 직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더불어 가족상담센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 관심자의 자기개발에 활용될 수 있기에 많은 이들이 교육원의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고 있다.

한편,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종합심리검사, 다중지능검사, 웩슬러지능검사를 알아보고 있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온라인강의를 제공 중이다. 또한 인스타 성격테스트, LU42꽃테스트, 핵심능력테스트를 비롯하여 온라인을 통한 썸추진력테스트, BDSM테스트성향 등 심리분석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도 47가지 자격증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