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스트레스, 트라우마를 원인으로 현대인들이 겪는 증상인 공황장애, 불면증 등의 초기증상을 자가진단테스트를 통해 극복하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미술심리상담사를 포함하여 47종의 각종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에 대한 무료강의를 제공한다.

교육원 관계자는 “무료강의는 평생교육시대에 누구에게나 동일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사회공헌활동을 취지로 기획되었으며 심리상담사자격증 관심자라면 비전공자라도 신청이 가능하며, 자기계발을 희망하는 직장인과 대학생 및 워킹맘과 경력단절여성, 전업주부를 비롯한 고졸취업과 시니어 중장년재취업 관심자 등 나이제한 없이 접수 할 수 있다.”고 전했다.

무료강의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접속 후 회원가입과 무료수강신청을 최대 3개까지 마치면 강의가 시작되며, 온라인강의실에서 교재와 예상문답파일이 무상으로 제공된다. 교육기간은 자격증 종류별 4~6주가 소요되며, 전 과정이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서울·부산·남해 등 전국 어디서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트라우마란 과거 경험했던 위기·공포와 관련된 일이 발생했을 때 심리적 불안을 겪는 증상이며, 이를 원인으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무기력증, 공황장애 증상 등이 발생한다. 그 중 공황장애란 심한 공황발작이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것을 말하며, 주로 호흡이 가빠지거나 숨이 막히는 듯한 증상이 나타난다. 무기력증은 우울증과 동반하여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증상으로 회의감, 피로감과 같은 증세가 나타나는 것을 뜻한다. 각 증상은 심리상담센터에 방문하여 자가진단테스트 및 상담을 통해 심리적인 극복이 가능하다.

불면증은 잘 수 있는 적절한 시간과 기회가 주어지는데도 불구하고 수면의 시작과 지속, 공고화, 그리고 질에 반복되는 문제가 있어 그 결과 주간 기능의 장애를 유발하는 상태를 일컫는 용어이다. 그래서 세 가지 요소인 적절한 수면의 기회, 지속되는 수면의 문제, 동반되는 주간기능장애가 함께 불면증을 정의하게 된다.

불면증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불면증을 겪는 개인에서 원인을 정의하는 것은 복잡한 일이다. 일시적 혹은 급성 불면증은 보통 수일에서 수주 가량 증상이 지속되며 생활사 혹은 수면 일정이나 수면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관련이 있는 경우가 흔하다. 이 경우 처음의 유발 사건이 사라지면 증상은 회복될 수 있으나 회복기간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위 증상의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종류로는 트라우마 및 PTSD(외상후 스트레스장애) 등에 대한 사례와 자가진단테스트 기법을 교육하는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 강박증·대인기피증 등을 포함한 공황장애 증상의 치유를 위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ASMR 등의 백색소음을 통해 불면증, 우울증 등 심리증상 극복하는 방법을 배워보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 외에도 기초심리학에 근거한 검사도구인 MBTI성격유형검사 및 애니어그램, MMPI 등을 교육하는 심리분석상담사, 행복한 웰빙을 통해 긍정심리학인 피그말리온효과, 플라시보효과, 나비효과 등의 기법을 배우는 긍정심리상담사, 퍼스널컬러진단 및 쿨톤웜톤테스트 등의 기초 이론인 색채학을 심리치료기법에 접목한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이 최근 각광받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 취득 후엔 다양한 분야의 취업지원, 업무활용 또한 가능하다. 취업지원의 경우 육아종합지원센터, 청소년심리상담센터, 어린이집(유치원) 등의 아동청소년사회복지보육시설과 공부방, 홈스쿨링,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문화센터 등의 교육시설 등에 제공인력이 가능하며 업무활용의 경우 진로고민상담, 진학컨설팅, 심리카운셀링 등에 활용이 가능하다. 최근엔 키즈카페, 베이비시터 등 아이돌보미서비스 상담에도 효과적이다.

한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서울남부교육청에 등록된 원격평생교육원(재267호)으로 2020년에 진행된 중앙일보 후원의 고객중심 퍼스트브랜드시상식에서 온라인평생교육시설 분야 브랜드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각 자격증은 관련자격증의 효력을 발휘하기 위한 필수조건인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무료강의에 대한 자세한 상담은 홈페이지 게시판과 카카오톡 및 대표전화 등을 통해 받아 볼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