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한국심리교육협회’는 퍼스널컬러진단에 연관된 색채와 함께 정서안정을 돕는 컬러테라피로 스트레스, 과민성대장·번아웃증후군 극복을 돕는 색채심리상담사와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48종 온라인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코로나19로 경제적 파급이 진행됨에 따라 무기력증, 만성피로를 겪게 되어 원활한 일상에 적응하기 어려운 이들의 정서안정에 도움을 주고자 사회공헌활동으로 기획되었다. 관계자는 “이러한 상황으로 우울증초기증상, 공황장애초기증상과 같은 풍선효과가 잇따르면서 교육원은 많은 이들의 심신안정을 위한 강의를 무료 제공 중에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강의는 4~6주간 진행되며, 기초이론 및 사례 위주의 교육으로 구성되어 나이, 직업,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 PC 및 모바일 환경으로 언제 어디서든 수강이 가능하며,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를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기에 학습에 편리함이 있어 고졸과 대졸, 경력단절여성과 직장인 등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퍼스널컬러진단이란 개인에게 적합한 교유 색을 진단하여 이미지메이킹 등에 활용되는 기법으로, 이러한 색을 이용하여 정서안정에도 활용될 수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은 색채심리학을 전문적으로 배워볼 수 있어 심리치유에 활용될 수 있는 것은 물론 컬러링북, 컬러마스크 제작 관심자에게 인기가 많으며,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함께 취득 시 그림심리테스트에도 활용될 수 있어 여러 시너지효과까지 누릴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증후군은 단일하지 않은 복합적인 증상(증후)이 나타나는 현상을 의미하며, 정신적인 피로감이 누적되는 번아웃증후군, 과민성 방광염 또는 소화불량과 함께 언급되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다. 또한 염색체 이상으로 인한 클라인펠터증후군, 파타우증후군, 터너증후군이 있으며, 여성이 겪을 수 있는 손목터널증후군과 다낭성난소증후군을 비롯하여 안구 건조증의 쇼그렌증후군,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어깨충돌증후군 등 다양한 증후군의 종류가 있다.

또한 심리적인 요인에 연관된 쿠바드증후군, 서번트증후군 및 리플리증후군도 존재하며, 도피성이 강한 피터팬증후군과 리셋증후군으로 대인기피증을 겪는 경우도 있어 많은 이들이 심리치유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추세다. 특히 한국심리교육협회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체계적인 심리치유 교육으로 불안장애증상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어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청각 과민증 또는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자이가르닉효과) 개선에 활용될 수 있으며,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기억 왜곡의 무드셀라증후군 또는 타인을 지나치게 의존하는 착한아이증후군 관련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지행동치료기법을 배워볼 수 있고,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장기간의 틱장애(뚜렛증후군)와 아스퍼거증후군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 활용되는 교육을 배워볼 수 있어 많은 인기를 받고 있는 과정이다.

그 밖에도 다운증후군 및 경계성 지능장애 아동의 정서안정을 위한 놀이치유의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플라시보효과(플라세보효과)와 긍정의 힘을 돕는 로젠탈효과 및 피그말리온효과 등의 교육으로 조울증(양극성장애증상)의 기분장애증상 극복에 유용한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 원예를 이용하여 공포증 및 화병증상 극복에 활용되는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그 밖에 치매초기증상 예방과 자녀 독립으로 외로움을 느끼는 빈둥지증후군 상담에 유용한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복합부위통증증후군으로 불안을 느낀 가정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돕는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 유명인의 비극을 모방하는 현상인 베르테르효과 예방을 위한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 거북목을 유발하는 게임중독과 VDT증후군 상담에 활용되는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하지불안증후군 극복을 돕는 음악치유의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생리전증후군으로 인한 기분부전장애 상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성심리상담사와 화를 다스리는 법으로 분노조절장애증상(화병)과 함께 부정적인 감정을 의미하는 스티그마효과 및 노시보효과 개선으로 대인관계 회복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며, 근로자의 스마일마스크증후군 치유를 위한 감정노동관리사자격증과 띠별 운세 및 2021년 무료 토정비결 등을 배워보는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이처럼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교육하는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었다. 또한 요양보호사자격증과 사회복지사자격증 또는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관심자의 스펙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 한국어교원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의 취업 경쟁력에 도움이 될 수 있어 미래유망자격증으로 주목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심리상담센터 창업 및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한편,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초두효과, 스놉효과 및 베블렌효과에 관련된 심리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바리스타 국비지원 무료교육, 노인인권사이버교육 등의 신청을 알아보고 있어도 조건 없이 48가지 무료교육 혜택을 누구에게나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