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PTSD(외상후 스트레스장애)와 심리적인 후유증 등 각종 불안장애증상 극복을 위한 심리치유기법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0종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모든 일에 두려움이 발생하는 범불안장애 또는 사회불안장애를 경험하여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이들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교육원 관계자는 “정서안정에 유용한 여러 치유기법을 통해 자신은 물론 가족과 주변 사람에게 따뜻한 위로와 공감 및 소통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온라인강의는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며, 현행 법령에 맞게 1년안에 촬영된 최신강의다. 또한 심리학 기초 및 사례 이론으로 구성되어 나이,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로 스마트폰과 PC를 통해 언제든지 수강 가능한 장점이 있다. 더불어 교육원에서는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자격시험에 최종합격한 학습자에게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발급하여 자기개발의 기회도 제공한다.

PTSD란 자연재해, 사고 및 폭력 등의 경험으로 관련된 기억이 되살아 날 경우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증상을 뜻한다. 이는 본인에 의지에 관계없이 반복적으로 재발할 수 있으며, 특히 마음이 불안할 때 불안증세가 심화되어 모든 것을 회피하려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후유증(후유장애)은 병이나 사고를 겪은 후에도 여전히 남아 있는 신체적 장애를 의미하며, 대표적으로는 전신마취후유증, 뇌경색후유증, 교통사고후유증이 있다. 이는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또는 대인기피증, 질병불안장애(건강염려증) 등 심리적인 현상으로도 남게 될 수 있으며, 스트레스 자가진단테스트와 함께 심리치유의 정보를 찾는 이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심리치유와 상담기법 교육을 통해 앞서 언급된 증상을 비롯하여 어지러움과 가슴이 답답한 증상의 공황장애초기증상 등 극복방법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외상으로 인한 트라우마 및 공포증증상 치유에 유용하고,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은 행복 이론으로 우울증초기증상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외에 대상포진후유증과 이석후유증(이석증증상)으로 심신이 좋지 않은 가족 구성원의 정서안정에 활용되는 가족심리상담사, 피해망상증상이 보이는 편집증 및 조현병초기증상 개선을 돕는 인지행동치료기법 교육의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삶의 동기부여를 돕는 원예로 감정조절장애와 조울증(양극성장애증상) 예방에 활용되는 원예심리상담사, 화를 다스리는 법과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분노조절장애증상과 화병 치유를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이 있다.

또 다른 자격증 추천과정으로는 치매초기증상 예방법과 뇌출혈·뇌경색후유증 및 뇌진탕후유증 어르신의 심신안정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 학교폭력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와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누구나 쉽게 배워볼 수 있는 HTP검사(집나무사람) 해석과 빗속의 사람 등의 색깔·그림심리테스트의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그 밖에 기면증 및 불면증으로 인한 하지불안증후군 극복을 위해 음악치료기법을 배워볼 수 있는 음악심리상담사, 가정 및 사회생활에서 다가오는 위기 상황 대처법을 배워보는 위기심리상담사, 남자·여자권태기증상으로 갈등을 겪는 부부관계의 개선에 도움이 되는 성심리상담사, 무료사주풀이 및 관상테스트를 위한 명리심리상담사도 있으며, MBTI테스트검사와 애니어그램테스트 등의 심리테스트로 소통 방식 이해를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도 있다.

앞서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이력서·자기소개서 기재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또한 한국어교원자격증,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을 포함하여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의 스펙업에 활용될 수 있는 것은 물론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될 수 있는 자격증이다.

한편,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온라인을 통한 꽃 MBTI 테스트, 핵심능력테스트, 카페음료테스트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동물심리테스트, 해리포터기숙사테스트 등의 심리검사를 알아보는 이들의 심리분석 능력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진행 중에 있으며, 성인애착유형검사나 워크넷 직업선호도검사·직업심리검사를 비롯한 진로·직업적성검사에 관련된 정보를 찾는 이들에게도 조건 없이 50종 온라인 무료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