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심리적인 후유증과 편두통 및 불안장애증상 극복을 위해 전문적인 심리치유기법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0종 온라인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최대 3과정까지 누구에게나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심리적 타격이 발생함에 따라 우울증초기증상과 공황장애증상을 겪게 되거나 스트레스검사 및 우울증테스트를 거치는 이들이 많아져 적극적인 심리치유가 중요한 대목으로 자리매김하는 가운데 현대인의 정서안정에 도움을 주고자 기획되었다. 또한 교육원 관계자는 “나이,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교육으로 자신, 가족, 친구에게 따뜻한 위로와 정서적 교감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온라인강의는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며, 현행 법령에 맞게 1년 안에 촬영된 최신강의로 되어 있다. 또한 학습자는 스마트폰과 PC 환경으로 언제 어디서든 수강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시험기출문제 및 교안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인 시점에서 비대면을 통한 자기계발과 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점에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후유증이란 질병이나 외상이 치유된 이후에도 남아 있는 변형 및 기능장애를 뜻하며, 교통사고후유증, 전신마취후유증, 코로나 무증상후유증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특히 뇌졸중(뇌출혈·뇌경색)후유증의 경우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수준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며, 만성적인 불안감을 느끼는 범불안장애, 두통 등의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도 이에 속한다.

편두통은 오른쪽·왼쪽 두상의 통증을 느끼게 되지만 혈관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두통을 의미한다. 이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흔하게 발견되며, 편두통이 심할 때 어지러움 및 소화장애를 동반하거나 팔다리가 저리는 편두통 전조증상이 발견될 수도 있다. 이는 언어 및 인지능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와 심리증상으로 악화될 수 있는 위험성도 존재한다.

때문에 심리치유를 찾는 이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으며,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체계적인 심리상담 및 치유기법의 교육으로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및 사회불안장애(대인기피증) 등의 극복에 활용될 수 있기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트라우마 및 불면증증상 상담과 함께 스트레스 해소법에 도움이 될 수 있어 각광받고 있다.

그 밖에 원예를 이용하여 마음이 불안할 때 생기는 불안증세의 치유를 위한 원예심리상담사, 스트레스성 과호흡과 분노조절장애증상(화병) 극복에 유용한 화를 다스리는 법의 분노조절상담사,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활용하여 조현병초기증상·피해망상장애 개선에 유용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 호르몬 변화와 스트레스 생리불순으로 인한 심신의 안정을 돕는 성심리상담사, 대상포진후유증과 이석후유증을 겪은 이들의 안정을 돕는 위기심리상담사도 있다.

더불어 스트레스지수테스트와 자가진단으로 증상을 확인하는 이들에게 긍정심리학으로 삶의 동기부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긍정심리상담사, 치매초기증상 예방 교육의 노인심리상담사, 하지불안증후군과 기면증 개선을 위한 음악심리상담사도 있다.

교육원에서는 접근성이 좋은 미술매체와 함께 그림·색깔심리테스트로 정서불안 및 분리불안장애 극복에 활용될 수 있는 색채심리상담사와 미술심리상담사 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MBTI검사테스트와 다면적인성검사(MMPI) 및 에니어그램테스트를 전문적으로 배워보는  심리분석상담사, 2021년 무료 토정비결 및 꿈해몽 등 명리학 교육의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을 마련하였다. 특히 이는 DISC검사와 에고그램테스트 관심자에게도 인기를 받고 있다.

이처럼 교육원에서 개설된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다. 또한 요양보호사자격증과 사회복지사자격증 및 보육교사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고 있거나 평생교육사자격증과 한국어교원자격증 및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종류에 관심을 둔 이들의 스펙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 및 상담 분야 업무에 유용한 점이 있다.

한편, 온라인을 통한 자존감테스트, 핵심능력테스트와 성격테스트를 포함하여 동물심리테스트와 도화테스트를 알아보고 있는 이들이 심리분석 능력 파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 무료교육을 신청할 수 있으며, TCI검사와 문장완성검사(STC검사) 및 종합심리검사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국비지원 온라인마케팅무료교육, 노인인권사이버교육 등의 신청여부에 관계없이 누구나 ‘한국심리교육협회’의 자격증 취득에 도전할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