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 및 가사도우미·산후도우미 등의 육아 관련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의 취업 전문성 강화와 스펙업 향상을 위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54가지 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 중에 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개설되어 있는 54가지 자격과정 중 최대 3과정까지 무료수강신청이 가능하며, 총 90만원의 강의수강료 혜택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또한 온라인강의는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며, 나이와 직업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 특히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학습자료실에서 무료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자격시험에 합격 시 1급과 2급 자격증 동시취득도 가능하다.

무료교육 취지는 현재 정부와 지자체에서 저출산 완화를 위해서 돌봄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여러 육아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운데 육아와 보육 관련 취업이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시간제베이비시터와 육아도우미 업무를 준비하는 전업주부, 경력단절여성 등 취업을 준비하는 많은 이들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취득 가능한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또한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과 한국어교원자격증 등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종류 관심자에게 다양한 지식 습득으로 면접 자신감과 취업 범위 확장에 활용될 수 있어 미래유망자격증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교육원의 아이돌봄서비스 업무에 활용되는 자격증 추천과정으로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아이에 대한 이해와 의사소통능력에 도움이 되는 교육이 있어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관련 직무에 유용한 점이 있다. 또한 베이비플래너자격증은 아기·신생아돌보미 및 산후도우미 역할에 중요한 학습을 배울 수 있어 단기 베이비시터구인구직이나 베이비페어(육아박람회) 업무 관심자에게 큰 인기를 받고 있다.

또한 특수아동지도사와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은 장애인돌보미 또는 등하원도우미를 준비하는 이들의 직무역량과 함께 아동발달센터, 아동복지센터 관련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가베지도사자격증은 아이의 정서 안정을 위한 가베교구를 통해 탐구력 향상에도 활용될 수 있어 엄마표 가베와 따기 쉬운 주부자격증을 찾는 이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이 외에도, 코로나 긴급돌봄 및 초등돌봄전담사 업무에 유용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과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코로나19로 재택근무를 하는 부모에게 권장되는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과 아동요리지도사자격증, 지자체 독서프로그램 개발 업무에 활용되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과 독서지도사자격증이 있다. 

더불어 아이의 창의력 증진과 체계적인 학습 습관을 위한 영재창의지도사자격증과 학습전략설계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으며, 영어학습을 위한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과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자격증, 중국어지도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초등중국어지도사자격증은 교육 분야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면접을 돕는 스피치지도사자격증과 성공적 리더십을 돕는 리더십지도사자격증 과정이 마련되어 있으며, 마케팅 관련 자격증 관심자를 위한 마케팅기획전문가자격증, 예쁜 손글씨 켈리그라피 작성을 돕는 캘리그라피지도사자격증, 큐넷의 청소년지도사 업무에 유용한 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과 인성지도사자격증 과정 또한 교육 중에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자격증은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롯데마트문화센터 강사직에 유용한 점이 있으며, 아이사랑보육포탈 및 영양사도우미와 육아도우미 업무를 준비하는 이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혹은 평생교육사자격증, 베이비붐세대의 재취업을 위해 40·50대노후대비자격증을 찾는 이들도 무료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이기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국제자격검정원에서’는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한 학습자를 위해 전국의 채용공고 확인이 가능한 취업정보센터를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단계) 및 국비지원 신청여부와 무관하게 누구나 무료교육 신청이 가능하다. 자세한 상담은 교육원 홈페이지, 카카오톡, 대표전화 무료상담으로 확인 가능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