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최근 코로나19 영향이 점차 퍼지면서 노인들의 심리적인 문제가 위협받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은 이에 대한 심리치유기법, 노인의 성공적인 노화를 위한 여러 심리검사를 통해 파킨슨병·치매초기증상,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되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5가지 자격증 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고독감, 대화 단절, 사회적인 기피 분위기 확산 등 여러 문제가 부각되면서 원활한 의사소통과 심리치유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에 있어 이에 필요한 심리증상 치유기법과 치매검사·예방 교육을 위해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관계자는 “나이·직업과 무관하게 배울 수 있는 학습으로 사랑하는 부모님, 주위 이웃 등 많은 이들에 대한 따뜻한 지지와 위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간단하고 수월하다.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하여 노인심리상담사, 원예심리상담사, 심리상담사 등 총 3과정까지 신청하면 누구나 90만원 강의 수강료 혜택을 지원받는다. 학습에 필요한 교안과 시험예상문제는 모두 무료로 제공된다. 또한 온라인강의는 스마트폰과 PC(컴퓨터·노트북)를 통해 4주에서 6주간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수강 가능하며, 누구나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기에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파킨슨병이란 신경 세포의 기능 저하가 시작되면서 손 떨림 증상, 눈 밑 떨림 증상 등 신체적인 증상이 보이는 증상으로, 알츠하이머초기증상 다음으로 흔하다. 이는 우울감, 감정기복이 심한 조울증(양극성장애), 불면증이 동반될 수 있다. 또한 치매는 후천적으로 언어·인지 능력이 감소되는 증상으로, 중풍초기증상 등에 관련된 혈관성치매, 알콜성치매(알코올성치매), 루이소체치매 등 여러 종류가 있으며, 치매자가진단으로 증상을 확인하는 이들이 많다.

교육원의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치매 예방에 대한 교육과 함께 노인들이 겪는 사회적인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과정을 배워볼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는 치매 파트너와 함께 치매 예방에 대한 게임, 놀이 학습 등 다양한 활동에도 활용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노인우울증 및 여성·남성갱년기증상으로 인한 심리적인 변화에 고통을 받는 이들의 정서안정과 여러 상담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장점도 있어 따기 쉬운 미래유망자격증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원예심리상담사 과정으로는 반려식물, 주변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는 원예를 매개로 공황장애초기증상과 트라우마(심리적인 충격)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심리상담사는 내담자의 심리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춘 학습으로 강박증(강박장애)과 우울증초기증상(기분부전장애) 및 양극성장애로도 불리는 조울증 증상 등의 극복 상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뇌출혈·뇌졸중초기증상 및 당뇨·대상포진초기증상 시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는 가족 구성원에 대한 정서적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상담을 위한 가족심리상담사와 위기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임신초기증상 혹은 임신극초기증상으로 인한 심리적 변화의 이해와 태교 음악 활동에 적합한 음악심리상담사, 미술·색깔심리테스트를 이용하여 감정조절장애 개선과 함께 감정 표현 독려를 돕는 색채심리상담사와 미술심리상담사 과정도 마련되어 있다.

이 외에도, 조현병초기증상 및 거식증초기증상 등 왜곡된 인지의 변화를 위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긍정적인 변화를 돕는 긍정심리상담사가 있으며,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와 대인기피증 등의 불안장애증상 개선에 용이한 외상심리상담사, 고혈압 낮추는 방법 중 하나인 화를 다스리는 법을 통해 분노조절장애증상과 화병증상 개선에 초점을 맞춘 분노조절상담사, 손주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치유법의 놀이심리상담사가 있다.

특히 청소년이 겪는 각종 문제 해결에 활용되는 청소년심리상담사가 큰 주목을 받고 있으며, 남자·여자권태기증상 시 발생하는 심리적인 갈등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부심리상담사, MBTI검사와 다양한 심리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타인 감정 이해에 활용되는 심리분석상담사, 올바른 성 인식 학습을 위한 성심리상담사, 무료 인터넷 사주풀이 및 오늘의 운세 관심자의 명리학 공부를 위한 체계적인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 또한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이와 같이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중장년층의 자기계발은 물론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의 업무역량에 활용될 수 있는 이점이 있기에 노후대비자격증으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심리상담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치매안심센터를 비롯하여 노인주간보호센터, 중앙치매센터 및 국립정신건강센터 관련 업무·상담에도 활용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강사직의 스펙업,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 자원 봉사자의 직무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관련 문의는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 대표전화, 카카오톡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