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저녁 7시 40분 방송
'5.18 북한군 개입설' 핵심 인물과 인터뷰

사진=JTBC 제공
사진=JTBC 제공

[문화뉴스 김선기 기자] 20일 방송되는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는 5.18 북한군 개입설의 실체를 다룬다.

5.18 광주민주화운동 이후 40여 년의 세월이 지나고 그 사이 수많은 관련 조사가 있었지만, 한편에서는 여전히 논란의 불씨를 지피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지난달 17일,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는 5.18 북한군 개입설은 역사적·진술적인 타당성이 없는 무리한 주장이라 밝혔다. 하지만 지만원 씨를 비롯한 일부 강성 보수 세력은 북한에서 파견한 '광수 600명설'을 지지하고 있고, 최근에도 '무등산의 진달래 485송이' 등의 책을 출간하려 하는 등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하고 있다.

심지어 일부 탈북민들의 주장까지 더해지며 5.18 북한군 개입설은 여전히 갈등의 뿌리가 되고 있다. 이들의 주장은 어떠한 검증도 거치지 않은 채 퍼져 나갔다. 사태는 당시 침투를 했었다는 탈북민 김명국(가명)의 등장으로까지 이어졌다.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하던 이들은 김명국을 핵심 근거로 내세웠고, 몇몇 탈북자들은 그의 주장을 책으로 출간하기까지에 이르렀다. 김명국의 주장은 큰 파장을 일으켰지만 정작 김명국의 정체는 베일에 싸여 있었다. 한 주간지 기자는 '김명국을 찾습니다'라는 제목으로 김명국에 대해 수소문을 했지만 결국 그를 찾아내는데 실패했다.

그렇다면 실체도 불분명한 사람의 증언이 5.18 북한군 개입설 논란을 일으킨 것일까. 이에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제작진은 김명국을 직접 찾아나섰고, 여러 기사와 탈북민들의 도움으로 드디어 김명국을 만날 수 있었다. 당시 19세의 나이로 침투부대원 중 막내였다는 김명국. 서해안을 통해 침투, 광주까지 5시간만에 행군해 작전을 수행하고 북한으로 돌아갔다고 증언을 남긴다.

한편,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5.18 북한군 개입설의 뿌리 편은 3월 20일 토요일 저녁 7시 40분에 방송된다.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