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극심한 피로감을 느끼는 번아웃증후군, 누적되는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과민성대장증후군 등 심리적인 문제는 물론 신체적인 증상을 겪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어 심리치유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국제자격검정원’은 체계적인 심리치유기법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해 55종 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 중에 있다.

무료수강 취지는 직장인의 과로, 야근을 비롯해 코로나19로 인한 심리적인 압박감, 무기력증 등 각종 심리증상으로 힘들어하는 많은 이들에게 필요한 긍정심리학의 교육과 스트레스 해소법에 유용한 강의를 제공하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간편 회원가입하여 희망하는 과정을 최대 3과정까지 신청만 해도 기존 90만원 수강료가 자동으로 전액 면제되는 방식이다.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구매할 필요가 없다. 모두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제공되며, PC와 모바일 환경으로 4주에서 6주간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자유롭게 수강이 가능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학습의 진입장벽이 낮아 나이·직업·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학습에 임할 수 있으며, 비대면 온라인강의 시스템인 LMS로 구성되어 시험일정, 학습 정보에 대한 안내로 학습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물론 온라인 자격시험에 높은 합격에도 유용한 장점이 있다.

플라시보효과(플라세보효과)란 이는 효능이 없는 약을 복용해도 치유가 될 것이라는 강한 긍정의 힘을 통해 실질적인 치유가 일어나는 현상을 뜻한다. 이는 위약효과로도 불리며, 생각의 변화만으로 치유가 가능한 특징이 있다. 또한 이와 비슷한 로젠탈효과, 피그말리온효과도 있다. 교육원의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은 해당 교육과 더불어 행복 이론, 삶의 동기부여를 돕는 학습을 배워볼 수 있다.

번아웃증후군은 과도한 업무로 극도의 만성피로가 몰려오는 상태를 뜻하며, 역류식도염증상 및 위염증상과 함께 언급되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소화불량, 배변장애 등을 유발하는 신체적인 증상이다. 앞서 증후군은 복합적인 증상(증후)의 모임을 뜻하는 것을 의미하며, 신체적인 문제를 야기하는 대사증후군, 다낭성 난소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방아쇠수지증후군)이 있으며, 유전적인 이상으로 인한 터너증후군, 에드워드증후군, 파타우증후군이 있다.

이 외에도 심리적인 증후군 중 남편 입덧을 뜻하는 쿠바드증후군, 편두통 등으로 왜곡된 시각이 보이는 앨리스증후군, 회피성이 강한 피터팬증후군과 파랑새증후군도 존재해 일상생활에 좋지 않는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지나친 감정 억압의 착한아이증후군 및 습관적인 거짓말을 일삼는 뮌하우젠·리플리증후군 등 내담자의 심리증상의 문제 해결의 접근성에 중요한 심리치유기법을 구체적으로 배워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위기심리상담사는 유명인의 극단적 선택을 모방하는 베르테르효과 및 지우기 힘든 기억인 자이가르닉효과 극복 상담에 활용될 수 있으며, 분노조절상담사는 분노조절장애·화병증상과 같은 낙인효과·스티그마효과 관련 개선에 유용하고, 외상심리상담사와 원예심리상담사는 삶의 원동력을 위한 방법과 상담을 통해 트라우마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극복에 활용된다.

이 외에도, 아스퍼거증후군 및 다운증후군을 비롯해 아기·유아자폐증상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놀이치료기법을 배울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청소년의 대인기피증과 사회불안장애 관련 극복을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 섬망증상과 같은 코르사코프증후군 및 치매초기증상 예방 교육에 활용되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특히 왜곡된 인지의 변화를 위한 인지행동치료기법으로 조현병초기증상 개선에 활용되는 외상심리상담사, 기존 심리치유방식이 아닌 접근성이 뛰어난 예술 매체를 이용하여 불안장애증상과 감정조절장애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 하지불안증후군과 불면증·수면장애증상 극복하는 법을 위한 음악치료기법의 음악심리상담도 있다.

이처럼 ‘국제자격검정원’의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요양보호사·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 방법을 찾는 이들의 취업 스펙업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 창업에 활용되거나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기에 따기 쉬운 주부자격증, 전망 좋은 40·50대 노후대비자격증을 찾는 이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