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불안장애는 극심한 불안과 공포를 보이며 일상생활과 대인관계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에 ‘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해당 증상과 더불어 히키코모리·강박증 등의 심리증상을 겪는 이들에게 상담센터를 통해 극복을 도울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5종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 무료 회원가입 시 최대 3과정까지 선택하면 90만원 수강료를 100% 면제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홈페이지 내 학습자료실에서 강의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답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 추가비용 없이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또한 모든 강의는 스마트폰과 PC를 통해 진행되는 4~6주 단기 교육과정으로, 시험을 포함한 모든 과정이 온라인(비대면)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자격시험 합격 시 1급과 2급 동시취득이 가능해 자격증 취득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공황장애란 갑작스럽게 공포와 불안이 밀려오는 공황발작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뜻하는 불안장애의 일종이다. 이는 극심한 스트레스와 우울증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재발률이 높아 호흡곤란과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보이는 범불안장애, 히키코모리·강박증을 동반할 수 있다. 또한 사회생활·업무능력에 지장을 끼치는 대인기피증(사회불안장애)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공황장애자가진단·테스트와 심리상담으로 증상을 극복하는 것이 예후에 좋다.

강박증은 의지와 상관없이 불안을 줄이기 위해 반복적으로 비슷한 행동을 하는 증상으로 결벽증과 저장강박증, 확인강박증 등이 이에 해당한다. 비슷한 증상으로는 발달장애와 폭식증증상, 양극성장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인 충동조절장애가 있다. 교육원은 자존감 높이는 방법에 효과적인 상담기법을 통해 위 증상을 포함한 공황장애초기증상 및 각종 불안장애의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을 무료로 교육 중에 있다.

또한 교육원의 분노심리상담사자격증은 올바른 분노표출방법을 배워볼 수 있어 홧병·분노조절장애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며,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은 당뇨·대상포진초기증상 등 신체적인 증상으로 인해 힘들어하는 이들의 심리적 위기를 도울 수 있다. 이외에도 반려식물의 성장과정을 통해 기분부전장애 개선에 효과적인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 외상후 스트레스·트라우마 극복을 도울 수 있는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더불어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인지행동치료기법을 배워볼 수 있어 강박장애 및 조현병초기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은 다이어트강박증으로 인한 거식증초기증상 상담에 활용될 수 있다. 그밖에도 색채를 활용해 심신의 안정을 찾는데 도움을 주며 우울증초기증상과 정서불안에 완화에 효과적인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 그림을 사용해 심리를 진단하고 감정조절장애증상 완화를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또 다른 추천자격증과정으로는 수면장애증상 완화에 효과적인 음악심리상담사와 어린이수면장애의 일종인 야뇨증·야경증 증상개선을 도울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 ADHD·틱장애 및 난독증증상 등 학습장애를 겪는 아이들의 정서적 발달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알츠하이머초기증상·치매초기증상 예방에 효과적인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의처증·의부증 증상 극복과 가족관계 개선을 도와주는 부부심리상담사와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한편,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었으며, 1급과 2급 동시취득이 가능하다. 이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도 기재가 가능하며 지역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또한 사회복지사자격증과 보육교사자격증을 알아보고 있는 사람들의 스펙업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청소년상담센터 및 우울증상담센터 등 상담업무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들 의 상담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무료교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카카오톡과 유선을 통한 상담 문의가 가능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