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강박증, 공황장애초기증상과 여러 심리장애 극복에 활용될 수 있는 봄꽃·다육식물의 원예를 매개로 하여 내담자의 정서 안정과 삶의 동기부여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원예심리상담사,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5가지 온라인강의를 교육원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전액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심리적인 타격이 발생함에 따라 원활한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어렵고 대인관계 형성에도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많아지며, 심리치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이에 필요한 심리치유기법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마련되었다.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주위 사람에게 위로와 공감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온라인강의는 4~6주간 진행되며, PC와 스마트폰을 이용해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수강할 수 있다. 특히 현행 법령에 맞게 1년 안에 촬영된 최신강의며, 학습 진입장벽이 낮아 나이와 직업에 관계없이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학습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무료로 제공되어 학습 비용에 최소화된 점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강박증이란 특정 대상에 대한 지나친 집착이 발생하는 증상을 의미한다. 이는 외모 콤플렉스 등으로 인한 다이어트강박증, 물건을 버리지 못하는 저장강박증, 끊임없이 확인하는 확인강박증 등이 있다. 이러한 행동은 일시적인 편안함을 줄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볼 땐 불안장애가 더욱 악화될 수 있기에 강박증테스트로 증상을 확인하는 이들이 많다.

공황장애는 죽음에 대한 공포증, 갑작스러운 불안장애증상인 공황발작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뜻한다. 오한, 과호흡증상 및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경험하게 될 수 있으며, 언제 재발하는지 알 수 없기에 외부 활동을 꺼리는 현상도 나타날 수 있다. 때문에 공황장애 자가진단 및 공황장애테스트로 심신 상태를 파악하려는 경우가 종종 있다.

교육원의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은 집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는 실내공기정화식물, 다육이를 비롯해 나만의 꽃 심기 등의 원예 활동으로 삶의 동기부여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아이부터 노인까지의 다양한 연령층의 정서 안정을 통해 스트레스성공황장애 극복방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심리문제의 접근 방식에 관련된 학습으로 우울증초기증상과 양극성장애(조울증) 및 조증 극복 상담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긍정의 힘을 위한 로젠탈효과와 피그말리온효과(후광효과)를 비롯해 행복한 사람의 특징으로 기분부전장애와 감정조절장애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긍정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트라우마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및 자이가르닉 효과 관련 상담에 활용될 수 있는 외상심리상담사, 조현병초기증상과 각종 망상장애증상 치유에 유용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스트레스 해소법 및 화를 다스리는 법으로 분노조절장애 극복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가 있다.

이 외에 어린이공황장애와 유아·아기자페증상 및 ADHD·틱장애증상 개선을 돕는 놀이치료기법을 배워볼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으며, 청소년의 대인기피증 및 거식증초기증상 시 일어나는 감정의 이해와 상담에 활용될 수 있는 청소년심리상담사, 파킨슨병·알츠하이머초기증상과 치매초기증상 예방을 도와 성공적인 노화를 돕는 노인심리상담사, 당뇨·대상포진초기증상으로 힘들어하는 가족을 돕는 가족심리사담사가 있다.

교육원에서는 극단적 선택과 연관된 베르테르효과 등 위기 상황 대처에 활용되는 위기심리상담사를 교육하고 있으며, 남자·여자권태기증상 등의 심리적 문제 해결 상담에 활용될 수 있는 부부심리상담사, 임신극초기증상의 상담과 태교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성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 색깔·미술심리테스트로 내담자의 감정 표현을 직·간접적으로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 무료사주 상담을 위한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자기소개서와 포트폴리오 및 이력서 양식에 기재가 가능하다. 또한 국가자격증 종류 및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보육교사자격증 및 한국어교원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 시 취업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이 될 수 있다.

한편,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봄꽃 축제, 개화시기 및 다육식물 키우는 법 화분 등 반려식물에 대한 정보를 찾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자격증 교육을 제공 중에 있으며, 국비지원 및 바리스타 무료교육을 신청과도 무관하게 누구나 교육원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관련 문의는 홈페이지나 대표전화 및 카카오톡을 통해 자세한 상담이 가능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