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일 저녁 10시 10분 KBS1 방송

KBS '모던코리아'
KBS '모던코리아'

[문화뉴스 이수현 기자] 모던코리아의 열한 번째 에피소드이자 시즌 2의 마지막 에피소드 창세기가 방송된다. 창세기는 대중음악에서 음악산업으로 판이 바뀌었던 90년대와 그 판을 바꾼 뮤지션들이 10대를 보낸 80년대 한국의 대중음악이 어떤 시대를 지나 지금의 ’K pop‘의 자리에 오르게 되었는지 조망한다.

KBS '모던코리아'
KBS '모던코리아'

“댄스음악이 주류가 될 줄 몰랐어요. 10대가 대중가요 소비층으로 부상하면서 가능했죠”

1992년, 미국의 보이그룹인 뉴키즈온더블록의 내한 공연. 뜨거운 열기와 흥분으로 인해 수십 명의 10대 관중이 기절하거나 부상을 입는 사건이 발생한다. 부모들은 물론 학교 정부까지 기성세대는 큰 충격을 받았지만, 이 공연은 10대가 새로운 문화 소비층으로 부상했음을 알리기는 신호탄이기도 했다.

KBS '모던코리아'
KBS '모던코리아'

“노래는 안 하지만 음악은 합니다”

“1년에 100곡을 만들어요”

“그때는 신디사이저가 차 한 대 값이었어요”

1980년대 대한민국 음반시장은 아직 음악‘산업’으로 성장하지 못하고 있었다. 주먹구구식의 레코드 판매와 수익배분으로 뮤지션은 쥐어짜듯이 작업을 이어가던 시기였다. 하지만 이 속에서도 새로운 사운드와 퍼포먼스를 원하던 선구적인 뮤지션들의 노력으로 전자음악 1세대와 힙합 1세대가 탄생한다. 특히, 디지털 혁명으로 값싸게 보급된 미디(midi)기기를 장착한 젊은 뮤지션들은 실제 연주로는 불가능한 댄스를 위한 수퍼비트(super beat)를 구현하며 K pop의 기틀을 닦아나갔다.

KBS '모던코리아'
KBS '모던코리아'

“제가 한국에 보낸 교포 2세의 95%가 ‘누구나 아는 이름’이 되었죠”

“90년대 당시 한국에는 ’국제적인 느낌‘의 신인이 필요했던거죠”

1990년대 H.O.T.의 토니와 신화의 신혜성, 플라이투더스카이의 브라이언 등 미국 교포2세의 한국 데뷔의 교두보 역할을 한 미국 브라더스 엔터테인먼트의 대표 개리 분은 지금의 K pop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었던 것은 1992년 LA폭동과 깊은 연관이 있다고 말한다. 과연 그 이유는 무엇일까?

80년대와 90년대의 대한민국 대중음악과 지금의 K pop이 산업으로 태동하기까지. 많은 뮤지션과 댄서들에게 영감을 준 80-90년대 음악들로 채워진 창세기에는 가수 겸 프로듀서인 이현도, 윤상과 미국 브라더스 엔터테인먼트 대표인 개리 분이 출연해 K pop의 탄생과 변천사를 회고한다.

창세기는 모던코리아 '휴거 그들이 사라진 날'을 제작한 임종윤PD와 '대망', '정성을 다하는 국민의 방송'을 제작한 염지선PD가 공동 연출했다.  

한편, '모던코리아' Kpop 창세기는 4월 1일 목요일 저녁 10시 10분 KBS1에서 방송된다.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