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을 위한 이해심, 원활한 소통방식, 칭찬하기에 연관된 학습을 배워볼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5종 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누구에게나 전액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틱장애와 ADHD증상 등 각종 심리증상 치유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무료교육 취지는 코로나19로 변화된 일상 중 외부 활동의 제한, 이로 인한 교우 관계의 문제, 온라인으로 전환된 학교 수업과 잦은 스마트 기기 사용 등 여러 원인으로 걱정하는 부모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하고자 재능기부의 차원으로 기획되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온라인강의는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며,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도록 체계적인 이론 심리학 수업, 사례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학습 진입장벽이 낮아 많은 이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으며, 스마트폰과 PC를 이용해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학습에 몰두할 수 있다. 또한 학습에 관련된 문의가 가능한 1:1 게시판, 카카오톡, 전화 상담이 마련되어 있어 자격시험의 합격률을 높일 수 있는 또 다른 장점이 부각되고 있다.

틱장애(TICK)란 자신도 모르게 불규칙한 행동을 하는 눈 깜빡임 틱, 어깨 틱 등의 운동틱장애와 기침 틱의 음성틱장애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증상을 뜻한다. 또한 ADHD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라는 뜻으로 집중력이 부족하고 산만한 행동을 보이는 증상을 뜻한다.

이는 또래들과의 행동에 차이점이 두드러지며, 학습의 지장을 끼치는 경우가 많아 학습장애에 속한다. 또한 주변으로부터 좋지 않은 시선을 받아 사람들과 가까이 어울리지 못하거나 우울증 등을 동반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초등·유아ADHD와 조용한ADHD, 어린이틱장애 등이 존재하며, 일부는 성인으로 이어질 수 있어 성인ADHD자가진단으로 확인하기도 한다.

교육원의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부모가 쉽게 눈치 채지 못한 아이의 감정을 헤아릴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을 배워볼 수 있으며, 앞서 소아ADHD와 더불어 아기·유아자폐증상 아동의 사회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은 장난감 활용법을 통한 놀이치료기법으로 아이의 탐구력 증진과 정서안정에 유용해 많은 인기를 받고 있는 과정이다.

또한 발달평가지도사자격증은 베일리검사, 웩슬러지능검사와 영유아발달검사에 관련된 심리검사 활용법으로 정서적 문제를 가진 아이들의 적응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은 MBTI검사·테스트와 더불어 에니어그램테스트, 다양한 성격테스트 학습을 통해 아이는 물론 성인, 노인의 심리분석을 통해 원활한 소통방식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은 다양한 그림·색깔심리테스트와 더불어 집나무사람검사(HTP), 컬러테스트 등의 활동을 통해 감정표현이 미숙한 많은 이들의 표현력에 도움이 되어 심리치유 접근성에 활용 될 수 있으며, 음악심리상담사는 불면증과 기면증 및 수면장애등으로 인한 무기력증·만성피로 등의 극복을 위한 음악치료기법을 배워볼 수 있고,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치매초기증상 예방 교육 학습이 가능해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외에도, 청소년 강박증 및 대인기피증(사회불안장애) 등의 상담에 활용될 수 있는 청소년심리상담사가 있으며, 올바른 부모 역할로 자녀의 방향성을 잡아주는 부모교육지도사, 가슴이 답답한 공황장애초기증상 및 우울증초기증상 등의 극복 상담을 위해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 해결 초점을 맞춘 심리상담사,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와 트라우마 극복을 돕는 외상심리상담사, 화를 다스리는 법으로 분노조절장애증상 극복에 활용되는 분노조절상담사도 있다.

더불어 잘못된 인지의 변화를 통해 편집증(망상장애증상)과 조현병초기증상 등 개선에 활용될 수 있는 인지행동치료기법의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연령별 위기 상황 대처법을 위한 위기심리상담사, 삶의 동기부여를 돕는 원예심리상담사와 긍정심리상담사, 원활한 가족관계 형성을 돕는 가족심리상담사와 부부심리상담사, 자녀에게 올바른 성교육을 위한 성심리상담사, 자존감 높이는 책·수업 방식과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위한 독서지도사자격증도 있다.

이처럼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다. 이는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 시 취업 역량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창업과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전자바우처 제공인력으로도 등록이 가능하다.

한편 교육원은 자존감테스트, 온라인을 통한 퍼스널컬러테스트MBTI, 이상형테스트, 나는 어떤 사람인가요 테스트(나의 인연테스트)를 비롯해 운명의 나무테스트, 다중지능검사와 다면적인성검사 및 종합심리검사(풀배터리검사) 관련 정보를 찾는 이들에게 유용한 55종 무료교육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관련 문의를 위한 카카오톡 서비스가 마련되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