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실제 보이스피싱 음성파일 공개, 체험 기회 제공
5차례 신고된 전화금융사기범 통화 내용 공개

5차례 신고된 여성 전화금융사기범 통화 내용. / 사진 = 보이스피싱 지킴이 사이트 갈무리 제공
5차례 신고된 여성 전화금융사기범 통화 내용. / 사진 = 보이스피싱 지킴이 사이트 갈무리 제공

[문화뉴스 문수인 기자] 보이스피싱 사기범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퀴즈를 풀며 메신저피싱을 모의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금융감독원이 제공한다.

금감원은 '보이스피싱 지킴이' 사이트(phishing-keeper.fss.or.kr)를 통해 사기범 음성파일 17건을 추가로 공개하고 퀴즈 코너 등을 신설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를 통해 최신 사기 수법을 파악하고 범죄 시도에 대응하는 연습을 할 수 있다.

그간 보이스피싱 사기범은 특정 지역 사투리를 쓰는 남성으로 많이 알려졌지만, 최근에는 표준어를 구사하는 여성 사기범도 등장하고 있다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실제 검찰 수사관처럼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제시하고 세련된 언어를 구사해 신뢰를 얻거나 두 명 이상이 역할 분담을 통해 심리적 압박을 가하는 등의 수법을 쓴다는 것이다.

사기범들은 '잡음이나 제3자 목소리가 유입되면 증거자료로 채택되지 않는다.' 면서 피해자를 고립된 공간으로 유도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못하도록 차단하기도 한다. 또 부드러운 목소리로 피해자의 불안감과 의심을 해소하거나 낮은 톤의 신뢰감을 주는 목소리로 서울 표준어를 사용한다는 특징도 있다고 말했다.

대출 빙자형 보이스피싱의 경우도, 자신을 금융사 직원으로 소개하며 그럴듯한 금융용어를 쓰지만 실제로는 개인정보를 탈취하고 돈을 가로채려는 시도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보이스피싱 지킴이 사이트에서는 5개의 목소리를 듣고 이 가운데 진짜 보이스피싱 사기범의 목소리를 찾는 퀴즈에 참여할 수 있으며 보이스피싱 피해 시 행동 요령을 확인할 수 있다.

메신저피싱 모의 체험 / 사진=보이스피싱 지킴이 사이트 갈무리 제공
메신저피싱 모의 체험 / 사진=보이스피싱 지킴이 사이트 갈무리 제공

(출처 연합뉴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