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추적마크(QR) 부착, 100% 정품 제품 보장

실루체외에 7개 업체 23개 제품 등록

사진 가수 조정민을 모델로 발탁한 실루체  줄기세포 프리미엄 화장품이 국내에서 최초로 ‘중국 제품품질 추적시스템’에 등록 됐다
사진 가수 조정민을 모델로 발탁한 실루체 줄기세포 프리미엄 화장품이 국내에서 최초로 ‘중국 제품품질 추적시스템’에 등록 됐다

[문화뉴스 이성호기자]  가수 조정민이 모델로 활동하고 있는 셀루체 줄기세포 프리미엄 화장품이 국내에서 최초로 중국 제품품질 추적시스템에 등록됐다.

 

실루체 외에 중국 제품품질 추적시스템에 등록된 정품인증 제품들은 7개 업체 23개 제품들이 탄생했다.

지난 14일 중국의 국가위조방지 공정기술연구센터 제품추적위원회한국 운영센터는 중국 제품품질 추적시스템(이하 중국추적시스템’)에 한국상품 20여개 품목이 중국추적마크(QR)’ 부착이 가능한 정품으로 등록되었다고 밝혔다.

중국추적시스템은 중국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최고 권위의 제품품질 추적시스템으로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위성추적 등 중국의 첨단 IT 기술이 총망라되어 제품의 품질추적 및 위조방지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시스템과 연결된 인공위성이 별도로 운영되고 있을 정도로 중국 추적시스템은 중국정부가 추진하는 IT 분야의 주요 정책사업 중 하나다.

시스템에 등록된 제품은 정품확인 및 위조방지를 위해 중국추적마크(QR)’를 부착하는데, 화폐를 제조하는 중국인초조폐총공사(CBPMC)’에서 인쇄하기 때문에 중국추적마크(QR)’는 중국정부로부터 엄격히 관리되고 있어 보안 및 위조방지가 철저하다.

사진 추적마크(QR)는 중국추적시스템의 ‘위조방지증명서’에 해당하며, 이 마크를 부착한 제품은 100% 정품 제품임을 보장받는다.
사진 추적마크(QR)는 중국추적시스템의 ‘위조방지증명서’에 해당하며, 이 마크를 부착한 제품은 100% 정품 제품임을 보장받는다.

 

하나의 제품에 하나의 인증이 부여되며, 하나의 인증에는 복제 및 위조가 불가능한 하나의 코드가 추적마크(QR)에 무작위로 생성되어 시스템에 등록된다.

등록된 제품은 생산에서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전체 수명주기 정보를 추적할 수 있다.

최근 중국정부는 중국제품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수입되는 모든 제품에도 중국추적시스템적용을 추진하고 있어 시스템 등록을 권장사항이 아닌 의무화로 전환시켜 5개년 간 단계별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중국은 매년 628일을 추적의 날(追溯日)’로 정하여 위조품 및 불량제품의 추방을 위해 중국 신용의 확대에 집중한다.

제품의 품질과 신뢰를 높여 시장 질서를 확립하고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려는 중국 정부의 의지가 강력하므로 현재 중국무역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은 물론 중국진출을 계획 중인 기업은 모두 중국추적시스템을 이해하고 준비하여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