퓰리처상, 토니상 등 토니 커쉬너 대표작, 한국 초연
파트 투까지 장장 8시간에 이르는 대작
소수자의 삶 통해 정치, 인종, 종교 등 1980년대 미국 사회 다층적 조명
배우 정경호 연극 무대 데뷔, 8명의 배우가 이끌어 가는 최고의 연기 앙상블

[문화뉴스 문수인 기자] 국립극단(예술감독 김광보)은 <엔젤스 인 아메리카-파트 원: 밀레니엄이 다가온다>를 11월 26일부터 한 달간 국립극단 명동예술극장에서 선보인다.

미국의 극작가 토니 커쉬너의 대표작으로 1991년 초연 시 퓰리처상, 토니상, 드라마데스크상을 포함하여 유수의 상을 휩쓴 <엔젤스 인 아메리카>는 파트 원과 파트 투로 구성된 작품을 합치면 장장 8시간에 이르는 대작이다.

1980년대 레이건 대통령 시절 반동성애적 분위기의 사회 속에서 신체적, 심리적으로 버텨야 했던 동성애자들의 모습을 은유적 서사로 풀어냈다. 2018년에는 <워호스>, <한밤중에 개에게 일어난 의문의 사건> 등 화제작을 연출한 마리안 엘리에트가 영국 국립극장에서 제작하여 토니상을 받았다.

동성애, 인종, 종교, 정치, 환경 등 현대 사회에도 여전히 유효한 주제를 다루고 있어 작품이 쓰인 지 3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꾸준히 공연되고 있다. 한국에서 공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엔젤스 인 아메리카>의 한국 공연 연출은 <와이프>, <그을린 사랑> 등 감각적이면서도 깊이 있는 작품들로 주목받아온 신유청 연출이 맡았다. 이번에 선보이는 <파트 원: 밀레니엄이 다가온다>는 3시간 45분 분량으로 제작됐다. 내년 2월 <파트 투: 페레스트로이카(러시아어로 ‘개혁’을 의미)>를 이어서 선보이며, 같은 기간 파트 원도 함께 공연할 예정이다.

작품의 배경은 뉴욕이다. 에이즈에 걸린 프라이어와 그의 동성 연인 루이스, 몰몬교로서 자신의 성 정체성에 괴로워하는 남자 조와 약물에 중독된 그의 아내 하퍼, 극우 보수주의자이며 권력에 집착하는 악명 높은 변호사 로이 등 세 가지 이야기가 축을 이루며 교차한다. 

극을 끌어가는 중심축인 ‘프라이어’ 역에는 최근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 생활>로 많은 사랑을 받은 배우 정경호가 캐스팅됐다. 영국 공연에서 영화 <스파이더맨>으로 잘 알려진 배우 앤드류 가필드가 열연하여 2018 토니상 남우주연상을 받았던 배역이다.

또, 실존 인물로서 미국 정치계를 좌지우지한 변호사 ‘로이’ 역의 박지일과 전직 드랙퀸 스커트, 하이힐, 화장 등 옷차림이나 행동을 통해 과장된 여성성을 연기하는 남자. 주로 유희를 목적으로 한 연기(퍼포먼스)의 일종이다.

‘벨리즈’ 역이자 국립극단 시즌단원인 박용우는 실제 부자 관계로, 처음으로 한 무대에 선다. 이 밖에도 노련한 연기력으로 관객들로부터 두터운 신뢰를 쌓아 온 중견 배우 전국향을 필두로 권은혜, 김보나, 김세환, 정환 등의 배우가 출연하여 최고의 앙상블을 보여 준다.

신유청 연출은 “전염병이 창궐하여 분열이 초래된 이 시대의 한국 사회에 이 작품이 어떤 메시지를 던져줄지, 또한 특정 시대와 국가의 색이 강한 번역극임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연극으로 어떻게 자리 잡을지 많은 고민을 했다. 그 결과 겉으로 드러난 사회적 문제들보다 내면의 죄의식, 양심 등과 같은 보편적인 것에 집중했다.”라고 전했다. 

<엔젤스 인 아메리카 파트 원: 밀레니엄이 다가온다>는 국립극단 홈페이지에서 예매할 수 있으며, 12월 5일 공연종료 후에는 신유청 연출, 박지일, 정경호 배우가 참여하는 ‘예술가와의 대화’가 진행된다. 매주 목, 일요일에는 영문 자막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사진=국립극단 제공)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