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주문화예술재단 제공
사진=제주문화예술재단 제공

[문화뉴스 최호기 기자]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문화예술재단(이사장직무대행 박철수)은 2022 예술공간 이아 선정작가전 김미형 작가의 '사랑하기 때문에'를 7월8일부터 오는 8월26일까지 예술공간 이아 전시실 1 (B1층)에서 개최한다. 

예술공간 이아는 지난 2~3월 예술공간이아 전시작가 공모를 진행하여, 총 2건의 전시를 선정했다. 이번 전시는 2022년 예술공간이아 선정작가전 첫 번째 전시이며, 김미형 작가의 열 번째 개인전이다.

김미형 작가는 제주로 이주한 이후 겨울 담쟁이넝쿨의 자태에 반해 '넝쿨드로잉'이라 명명한 새로운 작업을 구상하게 되었다. 치열한 삶의 흔적인 넝쿨선들의 형태에 주목해 다양한 형태를 만들어 낸 사진작업으로 드로잉이란 개념을 새롭게 확장시킨다. 

새롭게 선보이는 넝쿨드로잉작업들과 함께 구멍 난 잎, 죽은 곤충의 날개, 몇 년 동안 채집한 매미허물 등의 자연물을 오브제로 한 드로잉연작들과 소소한 입체작업들은 소멸해가는 것들에 대한 애틋한 기억과 아픈 마음을 담고 있다. 

사진=제주문화예술재단 제공
사진=제주문화예술재단 제공

작가는 작업 노트를 통해 "죽은 줄 알았던 메마른 넝쿨이 싹을 틔우며 자라는 걸 보았고, 처참하게 뜯겨져 무리에서 훼손되어 죽은 넝쿨도 보았다. 더 이상 자라지 못하고 죽은 넝쿨은 마치 처음부터 담과 하나였다는 듯 비바람을 견디며 오랜 시간 존재한다. 약해 보이면서도 질기고 강한 생명력의 담쟁이넝쿨들은 깊은 울림을 준다." 고 이야기한다.

이번 전시를 통해 '상처를 껴안으며 고단하지만 빛나고 아름다운 삶을 기억하고, 자신을 비롯한 세상 모든 존재들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마음'을 느낄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작가는 전한다.

사진=제주문화예술재단 제공
사진=제주문화예술재단 제공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