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자 새겨진 구글코리아 새 오피스 내부(사진=연합뉴스)
점자 새겨진 구글코리아 새 오피스 내부(사진=연합뉴스)

[문화뉴스 차미경] 구글코리아가 27일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심리·공간적 제약 없이 함께 일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역삼동 사무공간을 공개했다.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이란 연령, 성별, 국적, 장애의 유무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편안히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이다. 유니버설 디자인의 대표 사례로는 레버식 문손잡이나 발판을 낮춘 저상형 버스, 지하철역과 지상을 연결해주는 엘리베이터 등이 있다.

구글코리아가 이날 선보인 사무공간도 공평한 사용, 사용의 유연성, 간단하고 직관적인 사용, 쉽게 인지 가능한 정보, 실수를 고려한 설계, 적은 물리적 노력, 접근과 사용을 위한 충분한 공간 등 유니버설 디자인의 원칙을 충분히 고려해 설계됐다.

이에 따라 개인 업무공간부터 회의실, 라운지, 화장실 및 다양한 편의시설과 안내문에 이르기까지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된 새 사무실 공간 내 모든 안내 표시에는 점자가 함께 표시됐고, 바닥에는 점자 보도블록이 설치돼 시각장애인들도 쉽게 필요한 공간을 찾아갈 수 있다.

이밖에도 사무실 내 모든 복도는 180cm 간격을 확보하고 슬라이딩 도어 또는 자동문을 설치해 휠체어가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조성됐다. 또한 모든 가구 및 집기, 스위치를 모두가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구성했다.

구글코리아는 그동안 ‘접근성’의 개념을 알리고 ‘장애 포용성’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설명했다. 리더들이 운영하는 DEI(다양성·형평성·포용성) 위원회가 대표적이다.

사내 직원들도 자발적으로 접근성 및 장애 포용성을 위한 소규모 그룹 ‘GATE’(Google Accessibility To Everyone)를 조직해 장애를 가진 직원들도 제약을 느끼지 않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논의하고 이를 실행에 옮겨왔다.

민혜경 구글 인사 총괄은 “구글의 사명인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구글'을 실현하는 데 있어 우리가 일하는 일터에도 이러한 문화를 정착시키는 일이 핵심적이라고 믿고 있다”며, “장애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직원이 각자 잠재력을 기반으로 더욱 인정과 주목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제 시작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내 직원들도 자발적으로 접근성 및 장애 포용성을 위한 소규모 그룹 ‘GATE’(Google Accessibility To Everyone)를 구성해 장애를 가진 직원들도 제약을 느끼지 않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논의하고 이를 실행에 옮겨왔다.

휠체어를 이용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위라클도 “구글이 포용적 문화 조성에 있어 좋은 본보기 역할을 해오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향후 다양한 산업 및 기업 내에서 이와 같이 장애 포용적인 문화와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된 더 많은 업무 환경이 조성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