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리얼월드’ 온·오프라인서 이용
내가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세상

[문화뉴스 박선혜 기자] 국내외 관광지를 더욱 더 재미있게 보고 즐길 수 있게 해주는 메타버스 '리얼월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유니크굿컴퍼니는 우리나라 관광산업을 이끌어 갈 새로운 주역으로 급부상 중이다.

유니크굿컴퍼니는 송인혁, 이은영 대표가 공동 창업해 한국관광공사 최근 3년 동안 올해의 관광벤처로 연속 지정되는 등 화제의 기업이기도 하다.

오늘은 송인혁 공동대표를 만나 유니크굿컴퍼니가 서비스하는 리얼월드에 대해 알아보고, 관광 산업의 방향성에 대해 들어봤다.

Q. 왜 사람들은 리얼월드에 열광하나?

- 사람들을 불러모으고 싶다면, 텅 비어 버린 오프라인 공간을 콘텐츠로 채워서 사람들의 놀이터로 만들고 싶다면 리얼월드를 해보길 제안하고 싶다. SNS로 메시지를 노출하고 좋아요를 유도하기는 쉽다. 하지만 사람들로 하여금 들여다보게 하고 참여시키는 것은 정말 어렵다. 만약 사람들이 모여들게 할 수 있다면, 사람들을 오랜 시간 동안 붙잡아둘 수 있다면, 그들의 경험이 게임처럼 재미있게 할 수 있다면 어떨까? 평범한 쇼핑몰, 도심, 박물관전시관, 학교 등 평범한 일상의 공간을 흥미진진한 모험이 기다리는 테마파크처럼 바꿀 수 있다면 어떨까? 그 해답이 바로 리얼월드이고, 이용자들이 빠져드는 이유라 생각한다.

Q. 리얼월드 속 즐길 수 있는 콘텐츠도 다양하다고 하던데?

- 리얼월드는 혼자서 즐기는 이야기는 물론 함께 할수록 더욱 유쾌하고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즐길 수 있는 4천개가 넘는 여가 콘텐츠를 제공한다. 야외로 나가더라도 전국 250개가 넘는 지역에서 영화 속 주인공이 된 것처럼 모험을 즐기는 모험관광을 즐길 수도 있다. 덕분에 리얼월드는 누적 100만 명이 넘는 분들이 즐기고 계시고 2022년도 MZ세대 트렌드로 선정되기도 했다. 

Q. 회사를 설립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 우리는 모두 세상 속 주인공이 되고 싶어한다. 어렸을 적부터 인디아나 존스, 다빈치코드 같은 흥미진진한 모험의 영화를 보면서 나도 언젠가는 저런 멋진 세상 속 주인공이 될 수 있다면 하고 공상을 하며 자랐다. 초등학교 때부터 소프트웨어를 개발했고 첫 직장까지도 개발자로서의 커리어를 쌓아가면서 이런 생각들을 계속 키워갔다. 이런 꿈을 키워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Q. 유니크굿컴퍼니는 어떤 서비스를 하고 있나?

- '상상을 현실로 만들고 경험하게 하는 일'을 하고 있다. 우리의 서비스 '리얼월드'는 내가 주인공이 돼 흥미로운 이야기를 펼쳐내는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플랫폼이다. 또 리얼월드 스튜디오라는 저작도구를 활용하면 프로그래밍 지식이 하나도 없어도 누구나 손쉽게 파워포인트를 만들 듯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만들어 여러분의 채널에 공개할 수가 있다. 

Q. 신흥 기술시장을 선도하는 만큼 조직 내 분위기도 독특하다고 하던데?

- 최고의 복지는 최고의 동료다라는 말이 있는데 유니크굿컴퍼니의 멤버들은 그야말로 유니크하고 굿하다. 세계관에 진심인 멤버들도 많아서 그들이 만든 도시와 사람들, 그리고 그 속 사건들이 실제 현실에 존재하는 게 아닌가 하는 착각을 할 때도 많다.

Q. 회사를 창업한 후 가장 어려운 부분은 어떤 것인가?

- 최근 메타버스 광풍이 불 때 더욱 답답했다. 핵심은 '메타' 즉 수단이 아니라 '유니버스' 이야기인데, 열심히 가상현실 맵을 만들어두었지만 실제로 사람들은 찾지 않았고 지금은 그야말로 버려진 공간이 되도록 대부분 사람이 잘못된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 같다.

Q. 앞으로 목표는 무엇인가?

- 나의 상상을 현실로 펼쳐낼 수 있고 그곳에 사람들을 초대해 행동하게 하는 수단을 제공하고자 한다. 단순히 여가나 게임뿐만 아니라 세상의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대해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직접 참여하며 집합적 임팩트를 실현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도 키워갈 수 있는 수단을 만들고 싶다. 

이를 위해 3년 이내에 글로벌 크리에이터 100만 명을 달성하고자 한다.

<유니크굿컴퍼니 경력사항>

2022 문체부 관광유공 표창 (장관상)

2021 한국관광공사 올해의 관광벤처 3년 연속 선정(‘19 장관상, ’20 사장상, ‘21 사장상)

2021 신한스퀘어브릿지 Hero IR 대상 

2021 KOTRA 글로벌300 기업 선정

2019 대통령 순방 북유럽경제 사절단 동행기업 선정

2020 소셜벤처 혁신대회 최우수상 

2019 한-오사카 혁신포럼 OIH 수상 

2019 서울관광스타트업 대상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